모바일 컴퓨팅 환경에서의 응급 의료영상정보 시스템 구현 및 성능 평가

Abstract

[한글]현재 국내에서는 CDMA-1X EVDO를 사용하여 제공되는 높은 대역폭의 무선 모바일 서비스가 광범위하게 제공 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들 또한 편리한 통신 메카니즘으로써 자리잡아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응급 워크리스트 시스템, DICOM-JPEG2000 변환 압축 모듈 그리고 통합 응급의료정보 및 영상 조회 시스템, 모바일 웹 PACS 를 개발하였다. 또한, CDMA-1X EVDO 환경에서 응급의료진단을 위하여 응급 환자의 정보와 영상을 조회할 수 있는 웹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웹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은 Microsoft Windows 2003 server와 internet information server로 구성을 하였고, 모바일 웹 PACS는 효과적으로 환자의 정보와 영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Microsoft Access 2003 환경에서 설계 및 구성하였다. 웹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은 Microsoft Visual Studio .NET환경과 Microsoft Embedded Visual C++환경을 통합하여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CDMA-1X EVDO 이동통신망은 언제, 어디서나 병원 내의 모바일 웹 서버와 모바일 기기 그리고 병원 내의 시스템과 구급차 내의 시스템의 상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용되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곳에서 빠르게 접속하여 환자의 각종정보를 병원에 전송이 가능하다. 특히, 영상은 JPEG2000으로 적절한 압축률을 가지고 압축하여, 이동통신망의 대역폭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급차 내에서 구급요원에 의하여 작성된 응급 환자정보와 휴대용 의료영상 촬영장치를 통하여 획득한 영상을 해당 병원뿐만 아니라,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 환자에 대한 의사의 진단이 유비쿼터스 환경 속에서 이루질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시스템을 연세의료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RW 6100 PDA Phone과 휴대용 노트북에 내장한 다음, CDMA-1X EVDO 환경의 모바일 네트워크 상에서 구급차와 병원 그리고 외부환경에서 영상전송시간을 측정하여 원본 영상 보다 JPEG 2000 영상이 보다 빠른 시간 내에 전송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16bit Brain CT영상을 사용하여, PSNR measurement와 의료영상압축 평가를 통해서 UMPC(Ultra Mobile PC)등과 같은 각종 휴대용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서 의료영상의 판독이 가능함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영문]The wireless mobile service with a high bit rate using CDMA-1X EVDO is now widely used in Korea. Mobile devices are also increasingly being used as the conventional communication mechanism.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the emergency worklist system, DICOM-JPEG 2000 compression module, and emergency medical information integration viewer, mobile web PACS. We have also developed a web-based mobile system that communicates patient information and images, using CDMA-1X EVDO for emergency diagnosis. It is composed of a mobile web application system using the Microsoft Windows 2003 server and an internet information service. A mobile web PACS used for a database managing patient information and images was developed by using Microsoft access 2003. A wireless mobile emergency patient information and imaging communication system is developed by using Microsoft Visual Studio.NET, and JPEG 2000 Viewer for PDA phone was developed by using the Microsoft Embedded Visual C++. Also, the CDMA-1X EVDO is used for connections between mobile web server and the PDA phone, and between ambulance car and hospital. This system allows fast access to the patient information database, storing both medical images and patient information anytime and anywhere. In particular, images were compressed into a JPEG2000 format and transmitted from a mobile web PACS within the hospital to the radiologist using a PDA phone located outside of the hospital. Also, this system shows radiological images as well as physiological signal data, including blood pressure, vital signs, and etc, in the web browser of the PDA phone so that radiologists can diagnose more effectively. We successfully demonstrated this system using an RW-6100 PDA phone used in the Yonsei university medical center in Korea . Also, we identified diagnostic possibility of mobile device about emergency medical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