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치부에 식립된 straumann 임플란트와 silhouette 임플란트의 안정성 변화

Abstract

[한글]골유착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임플란트 식립시의 초기고정(primary stability)이다. 임플란트 주변골조직의 치유가 진행되면서 기계적으로 형성된 초기고정(initial stability)은, 골유착 과정에서 새로 생성되는 골에 의해 형성되는 생물학적 고정(biologic stability)으로 전환된다(Berglundh등 2003). 이 과정에서 새로운 골이 형성될 때까지 초기 치유과정에 나타나는 파골세포의 활성으로 인해 초기의 기계적 고정이 임플란트의 안정성을 유지하기에는 부족할 정도로 약해지는 시기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 기간동안에는 임플란트의 부하에 대한 조심스러운 검사와 평가가 필요하다.(Davis 1996)최근의 임플란트의 부하프로토콜에 대한 연구는 좀더 빠른 골유착과 임플란트 수복 전에 좀더 짧은 치유기간을 성취하는데 목적이 있다(Cochran 2002). 임플란트의 초기고정과 주변골의 치유를 평가하는 것은 골유착의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임플란트의 안정성(implant stability)을 비파괴적이고 보존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공진주파수 분석법(Resonance Frequency Analysis, RFA)를 이용하는 Osstell™(Integration Diagnostics, Göteborg, Sweden)이 상용화되었다(Meredith 1994,1996). 공진 주파수 수치는 임플란트의 종류 및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들을 보상하여 Implant Stability Quotient(ISQ) value로 변환되어진다(Barewal등 2003).본 연구에서는 거친 표면을 가진 두 가지 임플란트(StraumannⓇ and SilhouetteⓇ)를 non-submerged technique으로 식립한 후 Implant Stability Quotient(ISQ)값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초기 치유과정동안 임플란트 종류와 식립부위에 따른 임플란트 안정성의 변화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참고로 하여 향후 기능부하 시기를 결정하는 참고 지표가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부속병원의 임플란트 클리닉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환자 중 남자 15명, 여자 12명으로 구성된 총 2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임상검사와 방사선 검사를 통해 적정한 골량을 갖고 있으며 식립부위에 감염과 육아조직의 소견이 없고, 임상적으로 적절한 초기고정이 얻어진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StraumannⓇ 임플란트 29개, SilhouetteⓇ 임플란트 45개 총 74개의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하였다. 식립부위별로는 상악구치부에 35개, 하악구치부에 39개의 임플란트가 식립되었다.식립부위 형성을 위한 drilling시 Lekholm and Zarb에 의한 골질 분류에 따라 구분하였다. 수술과정에서 골 결손이 발생한 부위는 골 이식 및 골유도 형성술을 시행하였다. 초기 식립시와, 이후 3개월까지 3주일 간격으로 Osstell™(Integration Diagnostics, Göteborg, Sweden)을 사용하여 ISQ value를 측정하였다. 모든 임플란트는 통상적인 부하 프로토콜에 따라 보철수복시기를 결정하였다. 수술후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와 각 시점에서 시스템별, 식립부위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 StraumannⓇ 임플란트의 ISQ value는 상악과 하악 구치부에서 3주에서 6주 사이에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를 보였다. (p<0.05)2. SilhouetteⓇ 임플란트는 ISQ value의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3. SilhouetteⓇ 임플란트의 ISQ value가 StraumannⓇ 임플란트보다 큰 수치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할 만한 차이가 있었다. (p<0.05)이 연구의 한계 내에서 임플란트 식립 부위의 골질과, 임플란트 디자인의 차이가 치유기간동안의 ISQ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 치유과정동안 ISQ value의 변화가 임플란트 시스템별로 다르기 때문에, ISQ value가 기능 부하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참고지표가 될 수는 있으나 절대기준으로의 일회성 사용은 한계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ISQ values of two different fixture designed, rough-surfaced implants (SilhouetteⓇ and StraumannⓇ)were placed in posterior arches. The implants were placed using single stage technique and the stability during the healing period were measured using Osstell™.The study was conducted on 27 patients (15 male and 12 female), at the Implant Clinic, Yonsei University Dental Hospital. Total of 74 implants, consisting 45 SilhouetteⓇ, 29 StraumannⓇ implants were used. Thirty five implants were placed in posterior maxillary area and 39 were placed in posterior mandibular area.Following results were observed.1. The ISQ values of StraumannⓇ implants on both arches reduced at week3 and increased after this period with statistical significance. (p<0.05)2. In SilhouetteⓇ implants,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the ISQ values of both arches during the healing periods.3. The ISQ valu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two implant systems and SilhouetteⓇ implant system was higher than StraumannⓇ system.From the limitation of this study, it was noted that the difference in the arches have affected in the ISQ values and difference in implant fixture design may influence the ISQ values during the healing period. As the changes in the ISQ values during healing period varied depending on the implant systems, this may not be suitable as a device to evaluate the implant stability during the healing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