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사회경제적 요인과 보건의식행태가 정기 암 검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암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암 발생 및 사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기 암 검진 프로그램이 이용되고 있다. 암 검진 수검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인들을 분석한 결과는 이후 암 검진 정책 수립의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된다. 본 연구는 40세 이상 일반 성인 인구에서 정기적인 암 검진율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사회 경제학적 요인 및 보건 의식 행태적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2001년 국민 건강 영양 조사 자료를 분석하였다.본 설문 조사 자료 중 암 검진 수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사회학적 특성으로 성, 연령, 교육수준, 결혼 상태, 직업, 소득, 의료보장형태를 선택하였으며 보건의식행태 요인은 흡연, 음주, 운동 습관, 암 가족력 및 과거력, 주관적 건강 인식 및 스트레스 인식도, 상용 치료원을 변수로 설정하였다. 총 4448명(남 2026명, 여 2422명)이 분석 대상에 포함되었고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카이제곱 분석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유의수준 0.05로 분석하였다.분석 결과, 각 암종별 검진 수검율은 자궁경부암 36.6%, 유방암 21.1%, 위암 15.5%, 대장 직장암 7.3% 로 나타났다. 인구 사회 경제적 요인으로는 남자의 경우 여자보다 1.7배 대장 직장암 검진을 더 많이 받고 있었으며 배우자가 있는 경우 위암 검진을 1.5배 더 많이 받고 있었다. 65세 이하인 경우 65세 이상인 사람들 보다 3배가량, 교육 수준이 고졸 이상인 경우 고졸 이하인 경우보다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검진을 1.27배 및 1.65배 더 많이 받았다. 가구 월 소득이 200만 원 이상인 경우와 상용 치료원이 병원, 종합 병원, 대학병원, 3차 의료 기관인 경우가 지난 2년간 상대적으로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을 약 1.2-1.3배 및 1.4-1.8배가량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보건의식행태 요인으로는 암 과거력 혹은 가족력이 있었던 경우 약 3-5배,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는 경우에 1.4-1.7배 가량 위암, 대장 직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모두 검진을 더 많이 받았고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궁경부암 검진을 1.43배 더 많이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영문]Cancer is the most common cause of death in Korea. Cancer screening program is very effective to reduce cancer mortality. Our study is designed to find the socioeconomic and health behavioral factors of taking cancer screening program.According to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al examination survey(KNHANES) results at 2001, total 4448 persons (2026 males and 2422 females) were analysed by chi-square test and logistic regression. SPSS 12.0 program was used and p value was 0.05. The factors were sex, age, education, marriage, job, income and health insurance type. Health behavioral factors were smoking, alcohol drinking, exercise, past cancer history and familial cancer histories, stress, health recognition by self, and frequently visiting hospital type.At the results, overall screening rate was 36.6% of cervix cancer, 21.1% of breast cancer, 15.5% of stomach cancer, and 7.3% of colorectal cancer. Personal or family history of cancer and regular exercise was related to the screening rate of all these cancers. Relatively young age and highly educated person took more breast and cervix cancer screening examination. And stomach, breast and cervix cancer screening is related to the monthly income and frequently visiting hospital 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