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에서 CK-19에 대한 역전사 중합효소반응을 이용한 골수미세전이의 진단

Abstract

[한글]배경: 방암 환자에서 림프절 전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약 25-30% 정도에서 원격 전이에 의한 재발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뼈나 골수는 유방암에서 가장 흔하게 전이되는 곳이기 때문에 골수 미세전이검사는 병변 초기에 전이 유무를 알기에 유용한 검사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이 골수 미세전이의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으며 다른 예후인자와의 관계도 밝혀지지 않았다.대상 및 방법: 영동세브란스병원에서 2005년 1월부터 10월까지 유방암으로 진단되어 수술받은 환자 6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중 채취한 골수로부터 분리한 단핵세포에서 total RNA를 분리한 후, 골수미세전이의 표지인자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Cytokeratin-19(CK-19) mRNA를 검출하기 위해서 nested reverse transcriptase polymerase chain reaction (nested RT-PCR)을 수행하였다. 아울러 CK-19 발현 양상으로 판단한 골수미세전이 유무와 대상 환자들의 임상적 특징과의 상관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결과: 총 63명의 원발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CK-19에 대한 RT-PCR(역전사 중합효소반응)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24명(38%)의 환자에서 골수 미세전이가 관찰되었으며, 이중 유방암 1기 22명 중11명, 2기 33명 중 11명, 3기에 해당하는 환자가 7명 중 2명이었다.CK-19 발현과 기존 예후인자(조직학적 특성, 병기, 종양의 크기,림프절 전이 유무, 성장인자 수용체 유무, 호르몬 수용체 유무 등)와의 상관관계에서는 stage II에서 c-erbB-2 발현 여부가 통계학적으로 의의가 있었다. 액와부 임파선 전이가 없는 36예 중 15예(41.7%)에서 CK-19 발현 양성 소견을 보였다.결론:원발성 유방암 환자 63명을 대상으로 수술 중 골수를 채취하여 CK-19에 대한 RT-PCR을 이용하여 유방암의 골수로의 미세전이를 발견하는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이 중 24명(38%)에서 미세전이가관찰되었다. 유방암의 미세전이를 검사하기 위한 cytokeratin-19에대한 RT-PCR법은 골수의 미세 암세포를 발견하는데 매우 유용한검사방법임을 알 수 있었고, 암환자 치료계획 수립과 치료경과 관찰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병기별 예후인자와 미세전이와의 상관관계에서는 stage II에서 c-erbB-2와 연관성이 있음을알 수 있었으며, c-erbB-2와 같은 성장인자 수용체 유무와 미세전이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규명 노력이 더 필요할 것이다.또한 보다 많은 증례와 장기적인 추적관찰을 통해서 이 검사방법이독립적인 예후 인자로서의 가치를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더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BACKGROUNDS: This study is designed to evaluate the significance ofbone marrow micrometastasis in breast cancer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which are related with bone marrow micrometastasis. Approximately 25-30% of node negative breast cancerpatients experience systemic relapse. The reason why the syste-mic relapse is so high in node negative breast cancer is thatmicrometastasis was present at the time of diagnosis even though it was not found in all kinds of examinations. Bone marrow is fre-quent site of metastasis from breast cancer. So, bone marrowbiopsy is very useful method to detect metastasis at the earlystage of disease, especially in the case of micrometastasis. However, the significance of bone marrow micrometa-stasis is still controversial. We studied the CK-19 expression inthe bone marrow using RT-PCR of 63 breast cancer patients andcompaired it with patient''s tumor size, lymph node status, histolo-gic grading, ER/PR status and other known prognostic factors.METHODS: Bone marrow aspirations were taken immediate after thesurgery from 63 breast cancer patients in Yongdong SeveranceHospital from January 2005 to October 2005. Micrometastasis inbone marrow was detected by nested reverse transcription poly-merase chain reaction (nested RT-PCR) using cytokeratin-19specific primer sets. Then these results were compared withpatient''s tumor size, lymph node status, histologic grading, ER/PRstatus and other known prognostic factors.RESULTS: Bone marrow micrometastasis was detected by RT-PCRfor cytokeratin-19 mRNA in 24 cases(38.1%) in 63 breast can-cer patients.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foundbetween c-erbB-2 expression status and CK-19 expression instage II. Bone marrow micrometastasis was also detected in 15cases(41.7%) in 36 node-negative breast cancer patients.CONCLUSIONS: The RT-PCR for cytokeratin-19 is a sensitive, specific,and rapid method for detecting micrometastatic carcinoma cellsin the bone marrow of patients with breast cancer. There weresome correlation between bone marrow micrometastasis and c-erbB-2 expression status. But, for the standardization and qualitycontrol of the RT-PCR method, more patients accrual are requir-ed for accurate conclus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