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수부 화상에서 MEBO(Moist Exposed Burn Ointment) 치료와 수술적 치료 후 흉터 상태 및 기능의 비교

[한글]

화상 재활치료에서 화상 환자의 피부 병변은 심각한 장애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중증 화상의 경우 관절부위 움직임의 제한, 소양감, 말초 신경 병변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이러한 피부 병변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중증 화상시 수술적 치료를 행하지 못하는 경우 MEBO 치료가 화상 습성 치료법으로 창상의 환경을 생리 습윤하게 유지시키고 한선 분비 상피세포, 피하조직세포에 성장과 분화를 촉진시키는 새로운 피부 조직이 형성되도록 하는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증 수부 화상 환자에서 기존의 피부 이식술치료와 MEBO 치료를 비교했을 때 화상 피부 흉터 상태와 손기능의 상태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화상 센터에 내원한 수부의 중증 화상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의 피부 이식 치료를 받은 환자군과 MEBO 치료를 받은 환자군으로 나누어 화상후 비후성 반흔의 정도를 평가하였다. 먼저 밴쿠버 화상 흉터 척도(Vancouver scar scale)를 평가 하였고, 화상 피부상태의 객관적인 지표로 피부탄력도, 색소침착정도, 수분증발량, 미세혈류량, 화상 흉터의 두께를 측정하였다. 손의 기능평가를 위해 능동적 손가락 관절 운동 범위와 젭슨 손기능 평가(Jebsen hand function test) 및 미시간 손기능 평가(Michigan Hand Function Questionnaire)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1. 밴쿠버 흉터 측정 검사상 탄력지수는 피부이식 치료군에 비해 MEBO 치료군에서 낮은 지수를 보였고, 화상 흉터의 두께지수는 MEBO 치료군에서 화상 후 6개월 시점의 지수가 1개월 때에 비해 증가된 수치를 나타냈다..2. 객관적인 화상 피부 상태는 기존의 피부이식 치료군의 경우보다 MEBO 치료군에서 피부 탄력도의 증가, 색소 침착의 감소, 경표피 수분 증발량의 증가를 보였다.3. 흉터의 두께는 수상 초기 1개월 경과시 피부 이식 치료군에 비해 MEBO 치료군이 감소된 상태였지만, 6개월 경과시 피부이식 치료군보다 증가되었다.4. 젭슨 손기능 평가 및 미시간 손기능 평가에서 두 군간의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결론적으로 중증 수부 화상의 치료 방법으로 수술적 치료외에 MEBO 치료를 하나의 대안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6개월 이상의 만성적인 피부 상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영문]There is a evidence of improved healing of full thickness wounds in wet and moist environment.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determine the pattern of scar formation and hand function after full thickness hand burn and to compare the effect between MEBO treatment and skin graft. Scars of full thickness burn wound from hand dorsum were estimated in a prospective comparative study between two types of treatment, MEBO and skin graft wound. Scar on hand dorsum was assessed both clinically(Vancouver scar scale) and basically with serial objective measurement of pigmentation, erythema, pliability, transepideramal water loss, thickness and perfusion. Hand function was evaluated by Jebsen hand function test and Michigan Hand Function Questionnaire. Vancouver Scar scales were significantly better in the MEBO group than skin graft group. Scar thickness, transepidermal loss were increased whereas pigmentation value was decreased in MEBO treatment group.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hand function between two groups. MEBO application could be an alternative treatment to conventional treatment in full thickness hand burn wound. Nevertheless, more studies are yet to come for evaluating how MEBO treatment affect skin condition of burn in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