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특발성 내반 변형에 대한 원인적 분석과 그에 따른 치료

[한글]

기능상 혹은 미용상 장애를 초래하는 하지의 특발성 내반 변형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수술적 치료법을 제시하고자 10년간 양쪽 하지의 특발성 내반 변형을 주소로 내원하여 수술적 치료 후 최소 1년 이상 추시(평균 3.1년)가 가능하였던 2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기립 방사선 촬영과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해 하지의 선열 및 염전과 관계되는 방사선학적 계측을 시행하고 변형의 종류, 병원을 방문하게 되는 연령과 주요 증상, 수술의 주요 목적, 변형에 따른 수술적 방법 및 치료 결과를 평가하였다. 원인에 따라 각각 대퇴 전염각 증가군, 근위 경골의 내반 변형이 동반된 경골의 외회전각 증가군 및 근위 경골의 내반 변형군의 3개 군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원인에 대한 회전 및 교정 절골술을 시행한 결과 만족할 만한 기능적, 미용적 교정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이에 본 연구자는, 더 이상의 자연교정을 기대하기 어려운 8-10세 이후의 환자에서 나타난 특발성 내반 변형을 수술적으로 치료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제 변형이 존재하는 해부학적 위치를 분석하여 단순히 근위 경골의 내반 변형에 의한 것인지 혹은 하지의 염전에 의하거나 동반된 것인지를 감별하고, 그 원인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이와 같이 원인 분석에 따른 치료를 시행하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얻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28 patients who were treated with corrective surgery for idiopathic genu vara during last 10 years were studied to find out the anatomical causes of deformity, and evaluate their results of surgical treatment.Radiograhic measurements were made using the standing orthoroentgenogram and computerized axial tomography scan. Anatomical causes of idiopathic genu vara, and age on admission, chief complaints, or objectives of surgery were evaluated. Functional and cosmetic results after surgery were also evaluated.Idiopathic genu vara were categorized into three groups: a group associated with increased femoral anteversion, a group associated with tibia vara and increased external rotation of the tibia, and a group associated with tibia vara. Satisfactory functional and cosmetic results after corrective surgeries were based on accurate analysis of their anatomical causes.To make a surgical treatment plan for idiopathic genu vara, an accurate analysis based on rotational as well as angular deformities should be appreci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