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동 거상술을 이용하여 구치부에 식립 된 Bra@nemark Ti-Unite와 ITI SLA 임플란트의 임상적 평가

[한글]

1970년대 초반에 골유착 개념의 임플란트가 도입되었고 최근에 들어서는 예측 가능한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골량과 골질이 불리한 상악 구치부에서 생기는 해부학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져왔다. 그 중 임플란트 표면처리를 통해 성공적인 골유착을 얻고자하는 여러 가지 시스템이 소개 되고 있다.본 연구는 2002년 9월부터 2004년 3월까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치주과에서 80명의 환자에게 상악동 거상술을 동반하여 식립 된 Braenemark Ti-unite (MkIII 혹은 Mk IV) 임플란트와 2000년 12월부터 2004년 3월까지 50명의 환자에게 식립 된 ITI-SLA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생존여부를 임상적으로 평가해 보았다. 환자의 차트자료를 이용하여 1) 식립 된 임플란트의 분포와 골유착 성공 여부 2) 동반된 상악동 거상술식 종류- osteotome sinus elevation technique와 window opening procedure- 에 따른 생존율 3) window opening procedure와 동반하여 임플란트를 식립 하였을 때 즉시 식립 한 경우와 지연 식립 한 경우 로 구분하고 각 항목에 따른 생존율을 구해 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1. 골량과 골질이 불리한 상악 구치부에서 Braenemark Ti-unite 임플란트와 ITI SLA 임플란트는 각각 96.4%, 98.8%의 생존률을 보였다.2. 상악 구치부에서 가용골이 부족한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술기법인 osteotome tech-nique과 window opening procedure는 가용골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성공적인 골유착을 얻을 수 있다.3. Braenemark Ti-unite 임플란트와 ITI SLA 임플란트 시스템 모두 지연식립이나 즉시 식립에 따라 높은 성공률을 보이므로 rough surface 간의 위치나 식립 시기의 차이가 성공적인 골유착에 영향이 없다.이상의 결과를 통해 상악 구치부에서 상악동 거상술을 동반하면서 표면 처리된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것은 임상적으로 예측 가능한 우수한 치료방법으로 고려 할 수 있다.

[영문]The predictable outcome of implant placement in the atrophic maxilla with sinus floor elevation procedure (osteotome sinus floor elevation technique and window opening technique) is well documented.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icacy of Braenemark Ti-Unite implant system and ITI SLA implant system placed in the atrophic posterior maxilla with sinus floor elevation procedure.Eighty patients received placement of Braenemark Ti-Unite implants (195 implants) in their atrophic posterior Maxilla with sinus floor elevation procedure (153 osteotome sinus floor elevation technique and 42 window opening procedure).Fifty patients received placement of ITI SLA implants (83 implants) in their atrophic posterior Maxilla with sinus floor elevation procedure (77 osteotome sinus floor elevation technique and 6 window opening procedure). Chart review were taken from each patient.The total failed implants were seven and the total implant survival rate was 96.4% in Braenemark Ti-Unite system. The total failed implants were one and the total implant survival rate was 98.8% in ITI SLA system.The implant survival rate with osteotome technique was 96% and 97.6% with window opening in Br?nemark Ti-Unite system. The implant survival rate with osteotome technique was 98.7% and 100% with window opening.The implant survival rate with osteotome technique was 96% and 97.6% with window opening in ITI SLA system.The results of this evaluation show that the placement of Br?nemark Ti-Unite system as well as ITI SLA system is a reasonable treatment option for patients with the atrophic posterior maxillary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