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원의 종류와 조사시간에 따른 Fiber-reinforced composite의 중합강도의 비교

[한글]

근래 들어 교정영역에 있어서 고정원 보강과 여러 치아를 한꺼번에 움직일 목적으로 치아를 서로 연결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때 치아들의 강한 결합을 얻기 위하여 Fiber-Reinforced Composite(이하 FRC)를 사용할 수 있다. FRC의 광중합은 제조사의 지시를 따르고 있으나, 최근에 새로운 광원이 개발되어 이에 따른 중합시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할로겐 광(XL 2500, 3M, St. Paul, USA)과 새로운 중합광원인 Light Emitting Diode (이하 LED, Elipar Free Llight, 3M, Seefelt, Germany)와 플라즈마 광 (Flipo, LOKKI, Lyon, France)의 조사시간을 변화시킴으로써 광원의 종류와 조사시간에 따른 FRC의 중합강도를 비교함에 목적이 있다.20mm의 FRC을 직경 0.5mm 제작해서 만든 시편에 각각 할로겐 광을 20, 30, 40, 60초, LED를 5, 10, 15, 20초 그리고 플라즈마 광을 3, 4, 6, 9초 동안 조사시간을 변화를 주어 중합시킨 후, 24시간이 지난다음 3점 굽힘 강도를 측정하였다. 최대중합강도는 할로겐, LED, 플라즈마에 대해 각각 2.35 N, 3.23 N, 1.92 N이었으며, 그 정도의 강도를 얻기 위하여 할로겐은 최소 30초, LED는 최소 10초, 플라즈마 광은 9초 이상 중합해야 한다. LED에서 가장 높은 강도가 나왔으며, 플라즈마에서 가장 낮은 중합강도를 보였다.이상의 실험 결과는 FRC의 중합 시 LED와 할로겐 광이 임상적으로 유용하며, 플라즈마 광의 경우 임상적으로 추천되지 않음을 시사한다.

[영문]Recently fiber reinforced composites(FRC) are widely used to improve mechanical properties in splinting of teeth for anchorage and active uni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trength of FRC by changing the light sources and exposure time.The light sources used in this study were halogen light(XL 2500, 3M, St. Paul, USA), LED(Elipar Free Light, 3M, Seefelt, Germany), and Plasma light(Flippo, Lokki, Lyon, France).After making 20mm length, 0.5mm thickness FRC bars, then cured using different light source and exposure time(halogen; 20, 30, 40, 60sec. LED; 5, 10, 15, 20sec. Plasma; 3, 4, 6, 9sec).The results were as follows:The maximum strength of FRC was 2.35 N(halogen), 3.23 N(LED), 1.92 N(plasma), and to obtain this strength 30sec(halogen), 10sec(LED), 9sec(plasma) was needed.And, the mean strength was highest in LED and lowest in plasma arc.Consequently, the above results suggest that LED and halogen light can be clinically useful for curing of FRC, and plasma light was not recommended clinic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