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측 하지 심부 정맥 혈전증 치료에 대한 혈전 흡입술의 적용 및 치료결과

[한글]

본 연구의 목적은 좌측 하지 심부 정맥 혈전증의 치료에 있어서 유로키나아제를 이용한 혈전용해술 및 스텐트 삽입술과 더불어 시행한 카테타를 이용한 혈전 흡입술의 유용성 및 그 치료 결과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이다.2000년 1월부터 2004년 7월까지 본원에 하지 심부 정맥 혈전증으로 내원한 환자 67명 중 혈전흡입술을 시행한 24명(남자 9명, 여자 1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나이는 19-75세(평균 53세)였다. 시술 전 자각증상기간은 1-120일(평균 18일)이었고, 급성 혈전증은 13예, 만성 혈전증은 11예였다. 초음파 유도 하에 동측의 슬와정맥을 천자하여 카테타를 통하여 유로키나아제를 주입하였고, 다음날 추적 하지 정맥 촬영을 시행하여 정맥 촬영결과에 따라 혈전이 부분적으로 용해되고 혈류의 흐름이 적은 경우는 남은 혈전은 굵은 구경(12Fr)을 가진 카테타를 이용한 혈전흡입술을 시행하였으며, 정맥의 협착과 폐쇄에 대하여 혈관성형술과 스텐트 삽입을 시도하였다. 시술 후 쿠마딘을 6개월 이상 경구 투여하였고, 정맥 개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정맥혈관조영술, 색 도플러 초음파 혹은 전산화 단층촬영술 추적검사를 하였다.기술적 및 임상적 성공률은 각각 100%, 92%이며 혈전용해술 및 스텐트 삽입을 시행한 환자는 각각 23명이었다. 24명의 환자 중 시술 2일 내에 재시술을 시행한 환자는 6명이었으며 주입된 유로키나아제의 총량은 60만-400만 IU(평균 181만 IU)이었으며 전체 주입시간은 16 - 43시간(평균 23.3시간)이었다. 추적검사기간은 7일 - 51개월(평균 15.3 개월)이었다. 추적기간 중 전체 정맥 혈관 개통율은 1년 85%, 2년 82%, 3년 81%이었다. 추적검사기간 중 혈관의 폐색은 급성 1 예, 만성 3예가 있었다. 시술 후 합병증은 4 예(17%)에서 있었는데, 모두 미약한 천자부위 통증 및 출혈이었으며 추적 검사기간 중에 발생한 1 예의 폐동맥 색전증이 있었다.결론적으로 하지 심부 정맥 혈전증의 치료에 있어서 기존의 혈전용해술과 스텐트 삽입술에 병행하여 시행한 카데타를 이용한 혈전흡입술은 정맥혈전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투여하는 혈전용해제의 양과 시간을 줄여 시술 후 합병증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icacy of adjunctive aspiration thrombectomy in treatment of iliofemoral deep vein thrombosis (DVT) and report the follow-up result.Among 67 patients with left iliofemoral DVT, 24 patients (9 males and 15 females; mean age, 53 years) treated with aspiration thrombectomy were enrolled during 4 years. The mean duration of symptom was 18 days; 13 cases in acute DVT and 11 in chronic DVT. The next day after urokinase (UK) thrombolysis, any residual thrombus over a long segment was treated by aspiration thrombectomy with use of 12Fr long sheath. Residual short-segment (< 10 cm) iliac vein thrombus and/or stenosis were treated with stent placement. Oral medication of coumadin continued for six months, and for the evaluation of venous patency, color doppler ultrasonography, venography and/or computed tomography was performed.Technical and clinical success rate was 100% and 92%. 23 patients were treated with UK thrombolysis and iliac stent. 6 patients had reintervention with stent, angioplasty and thrombolysis 48 hours after the initial procedure. The total dose of infused urokinase was 600,000-4,000,000 (mean 1,810,000 IU), and the total procedural time was 16-43 (mean, 23.3) hours. Follow-up period was 7 ? 1530 (mean 576) days. The Overall patency rate at 1, 2 and 3 year was 85%, 82% and 81%. During follow-up period, occlusion was observed in 4 cases (1 acute and 3 chronic cases). Periprocedural complication occurred in 4 cases (17%) as minimal hematoma or pain on puncture site and 1 month after treatment pulmonary embolism was developed in one case.In conclusion, the adjunctive aspiration thrombectomy with conventional thrombolysis and stent placement can be an effective and safe method in the treatment of left iliofemoral DVT, which reduce infusion dose and time of urokinase marke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