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환아의 중증도 평가 및 기관지 과민성 지표로서 혈청 Eosinophil-derived neurotoxin (EDN) 농도 측정의 의의

[한글]

목적: EDN (eosinophil-derived neurotoxin)은 ECP (eosinophil cationic protein)와 같이 기관지 천식에서 호산구성 염증 반응의 표지자로 알려져 있다. 최근 상품화된 ELISA kit를 이용하여 혈청 EDN 농도가 기관지 천식 환아에서의 중증도의 평가, 또한 기관지 과민성의 지표로서의 임상적인 유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방법: 만 6세에서 15세 사이의 환아 15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아토피성 천식 환아는 72명, 비아토피성 천식 환아는 36명, 대조군은 43명이었다. 대상 환아에서 폐기능 검사, 메타콜린 흡입 유발시험, 혈액 내 호산구수, 혈청 ECP 농도, 혈청 EDN 농도 및 피부 단자 시험을 시행하였다. 메타콜린 흡입 유발 시험을 통해 얻어진 PC20을 기준으로 4개의 군으로 (Goup I: <1 mg/mL; Group II: 1-4 mg/mL; Group III: 4-16 mg/mL; Group IV: >16 mg/mL) 나누어 이들 군 간의 임상적 특성과 혈액 내 호산구 수, 혈청 ECP와 EDN 농도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결과: 혈청 EDN 농도는 혈청 ECP 농도와 같이 아토피성 천식군에서 비아토피성 천식군과 대조군에서보다 의미있게 높은 측정값을 보였고, 천식군 내에서 중증도가 심해짐에 따라 측정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혈청 EDN 농도와 혈청 ECP 농도 사이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기관지 과민성 유무에 따라서 혈청 EDN과 혈청 ECP 농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PC20과 이들 측정값 사이에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결론: 혈청 EDN 농도는 혈청 ECP 농도와 같이 호산구성 염증반응을 나타내는 표지자로서 아토피성 천식 환아의 중증도 평가 및 기관지 과민성의 지표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Rationale: Through values obtained by the ELISA Kit, we attempted to evaluate the significance of EDN (eosinophil-derived neurotoxin) and ECP (eosinophil cationic protein) in the diagnosis and evaluation of severity and bronchial hyperresponsiveness in childhood asthma.Methods: Serum ECP and EDN were compared between 72 children with atopic asthma, 36 children with non-atopic asthma, and 43 healthy controls. The FEV1 (forced expiratory volume at 1 sec) and provocation concentration inducing a 20% fall in FEV1 (PC20) in the methacholine inhalation challenge test were measured. Four groups were classified based on PC20 [Goup I: <1 mg/mL; Group II: 1-4 mg/mL; Group III: 4-16 mg/mL; Group IV: >16 mg/mL, by American Thoracic Society, 1999], and serum ECP and EDN levels were analyzed.Results: EDN levels differed significantly among atopic asthma, non-atopic asthma, and control groups (80㎍/L, 60㎍/L, 53㎍/L, respectively, p<0.001), together with ECP levels (31㎍/L, 16㎍/L, 11㎍/L, respectively, p<0.001). Furthermore, EDN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groups that were divided according to bronchial hyperresponsiveness (84㎍/L, 69㎍/L, 70㎍/L, 53㎍/L, respectively, p=0.004). ECP also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se groups (26㎍/L, 32㎍/L, 23㎍/L, 11㎍/L, respectively, p=0.007). Both EDN and ECP showed a significant correlation to PC20 (EDN: ν=-0.281, p<0.001, ECP: ν=-0.274, p=0.001). EDN and ECP both showed a strong correlation to blood eosinophil count (EDN: ν=0.457, p<0.001, ECP: ν=0.491, p<0.001). There was also a strong correlation between EDN and ECP (ν=0.443, p<0.001).Conclusion: Serum EDN, like ECP, as a marker of eosinophilic inflammation, may aid in the diagnosis of asthma and evaluation of severity and bronchial hyperresponsiveness in childhood asth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