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CS CD DICOM 데이터 검증 툴킷 개발

[한글]

현재 많은 병원에서 PACS(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 CD를 제작하고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DICOM, DICOMDIR 파일들로 인해 각 병원 PACS간의 호환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환자에게 시간적, 물리적 불편을 야기하고 PACS 운영팀의 부가적인 업무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DICOM(Digital Imaging Communications in Medicine) 3.0 표준의 양이 매우 방대하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기 때문에 DICOM 3.0표준을 엄격히 지키기 어려워서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ACS CD 데이터 권고안(guideline)을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PACS CD데이터를 검증하여 PACS CD 데이터의 호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PACS CD 데이터 권고안을 제작하기 위해 DICOM 3.0 Part 3에 정의된 IOD(Information Object Definition)중 영상에 관련된 IOD를 선별하였다. PACS CD 데이터 권고안에서 사용할 영상은 CR, CT, MR, US, SC, XA, RF, DX, MG, IO, NM, PT 영상 IOD를 선택하였다. 선별한 IOD에서 DICOM 파일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할 DICOM File Meta Information tag와 각각의 DICOM 파일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영상 정보 tag을 정의 하였다. 다음으로 모달리티(modality)의 특징을 나타내는 영상 정보 tag를 정의하였다. 선택방법은 DICOM 영상 IOD의 IE (Information Entities) 중 의무적으로(mandatory) 정의되어 있는 type 1 tag 들을 선택하고, 조건에 따라 필요할 수도 있는 type 1c tag들도 선택하였다. DICOMDIR의 경우 꼭 필요에 따라 type 2의 tag 값도 선택하였다. 작성된 PACS CD 데이터 권고안을 바탕으로 PACS CD 데이터를 검증 할 수 있는 툴킷을 설계하였다. PACS CD 데이터 검증결과를 얻기 위해 대한 PACS 학회에서 제공한 PACS CD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검증에 사용된 PACS CD 데이터는 각 병원에서 PACS에 반입(import) 되지 않은 CD로서 검증 결과 상당수의 DICOM 영상이 DICOM Part 3에 정의된 내용을 만족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검증된 결과를 토대로 실제 PACS에 PACS CD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는 원인 분석을 실시 하였다. PACS CD 데이터의 호환성 향상을 위해서는 앞서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현재 각 병원에 설치되어 있는 PACS CD 반입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IHE(Integrating the Healthcare Enterprise) PDI(Potable Display for Imaging) profile과 호환성 측면은 계속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영문]Since the Korean government decided to reimburse for filmless full-PACS (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s System) installation in the hospital, a number of PACS installation had been rapidly increased. Currently, the major (>500 beds) and minor (<500 beds) hospitals installed full-PACS are over 50 and 110, respectively. In case of patients who referred to other hospitals, their image information which is set of DICOM (Digital Imaging and Communications in Medicine) studies related with radiology images is transferred to referred hospital. The DICOM studies are exported and distributed on the portable storage media such as a CD (Compac Disk). The DICOM images are imported from CD-ROM and sent to the PACS sever. In YUMC (Yonsei University Medical Center), the number of referred patients is over 3,500 a day. Hospital’ PACS staffs are trying to import the DICOM files to the server about 50 times a day and the number of the tasks is gradually getting increase. However, there are many problems occurred when the DICOM images are imported. For instance, some images could not be imported from the portable storage media. Some other cases, when they are successfully imported some of them was not able to display. To resolve these issues, each representative of hospitals and vendors started joint project to define and validate the DICOM CD data sets to improve the compatibility between the DICOM CD data and PACS solution. The joint project is aiming for developing “the DICOM CD Validation toolkit” in near future. This study reports the procedure which is to make “DICOM CD Recommended Data Guideline Document” and the result that we validate the DICOM data sets by ”the DICOM CD Validation toolkit” which has been developing in pres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