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후관절 증후군을 가진 축구 선수들의 골반 및 하지의 생체역학적 특징

[한글]

만성적인 요통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후관절 증후군(facet joint syndrome)이 있고, 이것의 원인으로 추정 되는 것은 증가된 요천추 전만(hyper lordosis), 약해진 등/복부 근육, 비정상적인 후관절 형태 그리고 하지 길이차 등에 의한 요추 후관절간 스트레스 증가(increased interfacet stress) 이다. 한편, 장골과 천추을 포함한 골반과 제 5요추는 후관절(제 5요추/제 1천추간)에 의해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골반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후관절의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다. 즉, 골반의 편측 회전, 과도한 골반의 전방 기울임, 그리고 골반의 좌우 높이차가 요추 후관절의 스트레스를 증가 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이 골반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이해하는 것이 요추 후관절 증후군의 유발 원인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 된다.

본 연구에서는 요추 후관절 증후군을 가진 축구 선수들을 대상으로 골반과 하지의 움직임을 생체 역학적 측정을 통해 얻고, 이것을 요통을 가지지 않은 선수들의 그것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요추 후관절 증후군으로 진단 받은 축구 선수 39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고, 대조군은 요통을 가지지 않은 축구 선수 18명으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생체 역학적 분석을 시행하였는데 골반부 측정 항목 선 자세에서의 골반의 좌우 높이차가 있었고 발/발목의 측정 항목은 기립시 종골각 이었다.

연구 결과, 골반 좌우 높이의 비대칭(기립 자세에서 좌측에 비해 우측 골반이 낮음), 기립시 종골각의 비대칭(우측 종골 내반각 증가, 심한 좌/우측 종골각 차이)소견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요추 후관절 증후군을 가진 선수들은 골반과 하지의 생체역학적 이상(부정렬) 소견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고, 향후 이들을 교정하는 것이 요추 후관절 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Objective: To investigate and compare biomechanical characteristics in Korean soccer players diagnosed with lumbar facet joint syndrome with those in healthy Korean soccer players./Methods: We recruited thirty-nine Korean soccer players with lumbar facet syndrome that was confirmed by facet block and eighteen players without ailments. We performed biomechanical assessments in pelvis and lower extremities to all subjects. The following parameters were measured; pelvic level (obliquity angle) and resting calcaneal stance position.

Results: The followings showed parameters with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in which the first set of values identifies facet joint syndrome group and the second set, the control: elevated pelvic level at left side(2.2±1.6; 0.6±0.9) and increased right calcaneal varus angle (2.8±4.0; -0.5±2.6).

Conclusion: The asymmetry of pelvis and foot/ankle state in the facet joint syndrome group was identified and could be conclusively considered as one of the major causes of lumbar facet joint syn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