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말층 제거와 클로르헥시딘 처리가 Enterococcus faecalis의 근관내 상아질 부착에 미치는 영향

이번 연구는 도말층 유무와 클로르헥시딘 처리가 E. faecalis의 근관내 상아질 부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재료로 성인 소 치아를 40개의 근관내면이 보이는 작은 시편으로 만들고 각각 10개씩 나눈다. 1군은 도말층이 있는 군, 2군은 17% EDTA로 5분간 처리하여 도말층을 제거한 군, 3군은 도말층이 있는 상태에서 2% 클로르헥시딘을 7일간 처리한 군, 4군은 도말층을 제거한 군에서 2% 클로르헥시딘을 7일간 처리한 군으로 준비한다. 각각의 시편을 준비한 후 culture container (Perfusion culture container 4702;Minucells and Minutissue) 에 넣고 BHI 용액이 일정한 시간동안 흐르도록 하고 24시간동안 키운 E. faecalis를 접종한다. 3시간 후 꺼내어 PBS 용액으로 깨끗이 씻고 고정액에 담구어 처리하고 주사전자 현미경으로 6000확대하여 관찰한다. 각 시편 당 10장씩 사진을 찍고 부착된 균의 수를 세어 평균을 낸다.

1군의 균의 수가 다른 2, 3, 4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높게 나타났다.(p<0.05) 클로르헥시딘을 처리한 군에서는 균의 부착도 적었지만 항균효과의 지속성으로 인해 파괴된 균의 형태를 관찰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