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집군과 돌출군에서 제1소구치 발치 치료 전 후 비교

[한글]

사회 문화적 발달로 심미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기준 또한 서구화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밀집이나 돌출 등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원하는 교정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골격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 부정교합이 표현되는 대표적인 형태는 밀집 또는 돌출인데 이는 특히 전치부에서 표출되므로 심미성에 많은 영향을 주며 이러한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치 치료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발치 치료의 빈도 및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바 발치 치료 환자들을 세분화하여 치료 전 구강 상태에 따라 제 1 소구치 발치 치료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교정과에서 제 1 소구치를 모두 발치하고 교정 치료를 시행한 성인 환자 중 정상적인 골격형태를 가진 제 I 급 부정교합 환자 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이들을 밀집군과 돌출군으로 분류하였다.

환자의 치료 전 후의 측모 두부 계측 방사선 사진과 치아 모형을 채득하여 계측하였고 각 군에서 치료 전 후의 계측 항목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비교하였다. 또 상,하악 전치부의 각도 변화가 각 군에서 경조직, 연조직의 변화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료 후 상순의 두께 증가가 유의성이 있어 돌출군에서 더 많이 증가했다.

2. 치료 후 상악 견치간 폭경이 밀집군에서는 증가하고 돌출군에서는 감소했다.

3. 치료 후 견치는 밀집군에서는 원심면이 안쪽으로 들어오는 방향의 회전이동이 나타났고 돌출군에서는 원심면이 바깥쪽으로 나가는 방향의 회전 이동이 나타났다.

4. 밀집군보다 돌출군의 전치부 각도 변화가 경조직, 연조직의 변화와 더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제 1 소구치 발치 치료에 따른 경조직, 연조직의 변화 양상은 밀집군과 돌출군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알았으며 돌출군 치료 시 구치부 고정원 강화에 주의하고 견치에 브라켓을 위치시킬 때 회전 이동양상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영문]The interest of beauty is increasing according to social and cultural development and the standard of beauty is westernized. Therefore recently there have been a lot of patients wanting to correct esthetic problems and they usually have 4 first premolar extracted for trea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results of 4 first premolar extracting treatments in the groups of crowding and protrusion.

The subjects consisted of 40 patients with Class I malocclusion (6 Male, 34 Female). They did not have asymmetry or any missing teeth. They were grouped into crowding and protrusion and data was obtained from their lateral cephalometric X-rays and dental mod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