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골 내 치성 낭종의 감압술 전 후의 임상 및 조직학적 비교 연구

[한글]

주위의 해부학적인 구조물을 변위 시킬 정도로 큰 크기의 낭종의 경우, 완전적출술을 시행할 경우 주위 해부 구조의 손상, 안모 변화, 치아 상실,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어 변위 된 해부학적 구조물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예로부터 조대술 및 감압술 후 낭종의 크기를 줄여 적출술을 하는 2 단계 술식이 권유되어 왔다. 크기가 큰 치성 낭종의 조대술 및 감압술을 이용한 효과적인 치료 증례들이 많았으며 비교적 오랜 기간동안 감압술을 시행했던 증례들에서 감압술 시행시의 생검결과와 2차적 적출시 조직학적인 소견이 종종 다르며 때로는 이전의 낭종 소견이 없어지는 것을 경험하였기에 감압술의 효과와 감압술이 낭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리라 생각되었고 감압술 시행시 조직학적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리라 사료되었다.

이에 악골내 치성 낭종으로 진단 받은 환자 중 크기가 큰 47명의 48례의 낭종을 감압술을 이용하여 치료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함치성 낭종을 감압술로 치료할 경우 낭종의 크기 감소율이 83.65%로 치성 각화낭종 (46.04%), 치근단 낭종 (53.82%)에 비해 치료 경과가 가장 좋으며 영구치가 맹출된 예가 14례 중 7례였다.

2. 치성 각화낭종은 감압술시 평균 46.04%의 크기 감소율을 보였으며 재발률은 10.3%이었다.

3. 감압술 후 치성 각화낭종은 29례 중 11례 (37.9%)에서 각화층의 소실과 상피층의 증식을 보이며 상피돌기가 생기는, 정상 구강상피로 변환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4례 (13.8%)는 각화층의 소실은 있었으나 상피돌기는 관찰되지 않았다. 각화층이 부전각화에서 무핵각화로 변하면서 상피돌기가 생긴 예가 7례 (24.2%)였으며 상피돌기의 변화만 관찰된 예가 6례 (20.7%)이며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은 예가 1례 (3.4%)였다.

4. 감압술 후 상피조직의 이형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5. 감압술 후 방사선학적으로 병소가 남아있어 이차적인 낭종적출술을 시행한 42례에서 2례를 제외하고는 조직학적으로도 낭종의 상피가 남아있었다

이상의 소견으로 보아 감압술은 장기간의 치료를 요한다는 점과 환자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는 하나 주위 구조물과 매복 영구치를 보존하면서 조금더 보존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감압술이 매우 유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조직학적인 변화 또한 정상 구강 상피와 유사해져 낭종의 치료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특히 재발률을 감소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감압술을 크기가 큰 낭종의 일차적 치료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영문]In case of large size cyst that displaces anatomical structures, complete enucleation induces complications which injuries of anatomical structure, facial deformity, missing of teeth, nerve injury and so on. For normalization of displaced anatomical structure, two step procedure that is enucleation of decreased cyst after marsupialization or decompression is recommended.

In cases of decompression, biopsy result in decompression was different from it in secondary enucleation. And sometimes cystic lesion disappeared during decompression. So we thought analysis about effect and histological findings of decompression is necessary.

In 48 cases diagnosed as odontogenic cyst in the jaw and had large size cyst, we treated with decompression and had the following results

In dentigerous cyst, decompression was much useful. Impacted permanent teeth was erupted and reduction rate was higher than reduction rate of odontogenic keratocyst and apical periodontal cyst.

In odontogenic keratocyst, among the 29 cases, 11 cases was showed no-keratosis, proliferation and rete-ridge elongation. 4 cases was showed no-keratosis only. 7 cases was shown orthokeratosis and rete-ridge elongation. 6 cases was shown rete-ridge elongation, only. 1 case was not shown change.

Among the 29cases, 3 cases recurred. Recurrence rate was 10.3%.

After decompression, dysplasia was not found in cystic lining.

In this study, decompression is useful treatment modality because it is conservative treatment and recurrence rate isn’t increased although long treatment period is required. So, decompression is chosen in huge odontogenic cyst trea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