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측성 신발생 이상 환아에 동반된 방광요관역류

[한글]

한쪽 신장이 완전히 기능을 못하는 무형성신이나 거의 기능을 못하는 다낭성 이형성신 환아의 경우 병변이 있는 신장 반대측으로 방광요관역류가 동반되어 하나 남은 콩팥마저 손상당할 확률이 높다는 보고가 최근 잇따르고 있다. 임상적으론 한쪽 신장이 완전히 없거나 기능을 못하는 일측성 무형성신이나 다낭성 이형성신외에도 한쪽 신장의 모양과 기능이 줄어든 일측성 저형성신이 많이 진단되고 있으므로, 넓은 의미의 일측성 신발생 이상으로 이 세 군을 묶어 이상이 있는 신장 반대측으로 방광요관역류가 잘 동반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1986년부터 1996년까지 세브란스 병원, 영동 세브란스 병원, 아주 대학 병원에서 일측성 무형성신, 저형성신, 다낭성이형성신으로 진단받은 63명의 소아를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진단은 방사선 소견에 근거하였으며, 일측성 저형성신은 뚜렷한 신반흔의 소견없이 초음파상 신장의 크기가 매우 작아 그 기능이 거의 없다고 여겨지는 경우를 대상으로 규정하였다. 63명의 대상 환아 중 31명의 환아가 배뇨성 방광요도조영술을 시행하였다.

일측성 무형성신으로 진단받은 10명의 환아 중 2명이, 일측성 저형성신으로 진단받은 13명의 환아 중 5명이, 일측성 다낭성이형성신으로 진단받은 8명의 환아 중 1명이 반대측 방광요관역류가 있었다. 일측성 저형성신으로 진단받은 13명의 환아에는 양측성 방광요관역류가 있었던 2명의 환아를 포함, 동측성 방광요관역류가 있었던 환아도 5명이나 되었다. 또, 방광요관역류가 있었던 환아들은 역류의 정도가 평균 G Ⅲ 이상으로 중등도 이상이

었다. 반대측 방광요관역류가 있었던 8명의 환아 중 3명은 만성 신부전 상태에 있었고, 1명은 말기 신부전으로 신장 이식 수술을 시행받았으며, 1명은 방광요관문합술을 시행받았다.

이상과 같은 결과로 미루어 일측성 무형성신, 저형성신, 다낭성이형성신과 같은 일측성 신발생 이상 환아에서는 반대측 방광요관역류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선별적 검사로 배뇨성 방광요도조영술을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었다.

[영문]

Until a recent day it has been reported that vesicoureteral reflux is accompanied with unilateral renal agenesis or multicystic dysplastic kidney and so contralateral kidney can be easily injuried. For unilateral renal hypoplasia implying decrease in renal volume and function is more frequently diagnosed than unilateral renal agenesis or multicystic dysplastic kidney in clinical field, we made plans to investigate whether contralateral vesicoureteral reflux is also accompanied with unilateral renal hypoplasia as well as unilateral renal agenesis and multicystic dysplastic kidney.

We retrospectively reviewed 63 pediatric cases of unilateral renal agenesis, hypoplasia, multicystic dysplastic kidney diagnosed in Severance Hospital, Yongdong Severance Hospital, and Ajou University Hospital from 1986 to 1996. Diagnosis was based on radiological findings, and renal hypoplasia was prescribed as small in sizeas nearly not functioning without the finding of apparent renal scar.

Among 63 cases, 31 cases had carried out voiding cystourethrography.

Had 2 of 10 unilateral renal agenesis cases, 5 of 13 unilateral renal hypoplnsia, and 1 of 8 unilateral multicystic dysplastic kidney cases contralateral vesicoureteral reflux. Five ipsilateral vesicoureteral reflux involving 2 bilateral vesicoureteral reflux was also detected in renal hypoplasia cases. Average reflux grade was above G Ⅲ.

Among 8 children who had contralateral vesicoureteral reflux, there were 3 children in chionic renal failure state, renal transplantation was carried out in 1 child, and ureteroneocystostomy in another one.

From the above results, we conclude screening voiding cystouethrography should be performed in abnormal unilateral renal development such like unilateral renal agenesis, hypoplasia, and multicystic dysplastic kidney for early detec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