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 정관 운동에 대한 Nitric Oxide의 역할

[한글]

정관에서 수축운동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이완기전을 규명하기 위하여 nitric oxide가 직접 간접적으로 관여할 것으로 여겨, 정관에서 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phosphate-diaphorase(이하 NADPH-diaphorase)외 분포를 조직학적으로 관찰하고, 정관의 교감신경성 운동에 있어 nitric oxide가 미치는 효과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1. NADPH-diaphorase를 조직화학적으로 관찰한 결과, 정관의 점막 고유층과 맥관주위 외막에 강하게 염색되었다.

2. 정관에서 nitroprusside(10**-7 -10**-3 M), L-NAME(10**-6 -10**-4 M)를 직접 투여하였을 때 수축이나 이완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3. Norepinephrine(5x10**-5 M, 이하 NE)을 투여한 결과, 10여초간의 phasic contraction이 있은 후 tonic contraction이 지속되었다. Phasic contraction은 L-NAME(N**G-nitro-L-arginine methyl ester, 이하 L-NAME)에 의해 의의있게 감소하였고, nitroprusside로 전처치 후 일부 증가되었으나, 통계학적 의의는 없었다. Tonic contraction은 nitroprusside에 의해 농도 의존적으로 일부 감소되었고, L-NAME로 전처치 후 의의있게 증가되었다.

4. NE에 의한 수축이 일어날 때 nitroprusside를 투여시 초기 수축이 야기 되었으며, 이후 서서히 진행되는 이완을 보였다. 이러한 nitroprusside의 수축력은 L-NAME에 의하여 억제되었다.

5. 정관의 전기장자극에 의한 수축에서 phasic contraction은 thephylline에 의하여 일부 억제되었으며, theophylline 10**-6 , 10**-5, 10**-4 M에서 각각 14.4, 27.1, 44.1%로 완전 억제는 나타나지 않고 농도 의존적으로 일부 수축력이 억제되었다. Nitroprusside를 투여시 phasic contraction은 일부 증가되었으나, 통계학적 의의는 없었고, L-NAME 투여시 감소되었다. Nitroprusside에 의해 tonic contraction은 농도 의존적으로 감소되었으며, L-NAME 투여시 증가하였다.

위와 같은 결과로 보아 흰쥐 정관에서 NADPH-diaphorase염색을 한 결과 환상근, 점막 고유층과 맥관주위 외막에 nitric oxide synthase가 분포하며, 흰쥐의 정관에서 nitric oxide는 교감신정계의 작용에서 초기 phasic contraction에서는 일부 흥분성으로 작용하고, tonic contraction에서는 nitric oxide synthase 자체의 억제작용을 일으킨다고 판단된다.

[영문]

Many physiologic studies have bean carried out to identify the neurotransmitters involved in regulating the motility of the smooth muscle in the vas deferens negatively, but the transmitter of a non-adrenergic and non-cholinergic inhibitory nerves has not been identifi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esence of NADPH-diaphorse reactive nave fibers and the role of nitric oxide in response to sympsthetic nerve stimulation in the rat vas deferens.

1. On the NADPH-disphorase histochemistry, dense NADPH-diaphorse reactive nerve fibers were present in the lamina propria and perivasal adventitia.

2. Nitroprusside and L-NAME had no contractile nor relaxing effect directly.

3. After administrating the norepinephrine, for ten seconds there was a phasic contraction and then the tonic contraction sustained. The phasic contraction by noradrenaline was decreased by L-NAME and increased by nitroprusside. The tonic contraction by noradrenaline was decreased partially dependently on the concentration and increased after administrating the L-NAME.

4. On the contraction cauaed by the norepinephrine, nitroprusside caused the early contraction, and then delayed, sustained relaxation, which was blocked by L-NAME.

5. Effects of various agents on the response of field stimulated rat vas deferens: Phasic contraction was inhibited partially by theophylline. Theophylline 10**-6 , 10**-5 , 10**-4 M - 14.4, 27.1, 44.1%. Nitroprusside increased the phasic contraction partially(p>0.05), L-NAME decreased this effect. The tonic contraction was decreased by nitroprusside dependently on the concentration increased by L-NAME.

In conclusion, there is a dense plexus of NADPH-diaphorase fibers in the vas deferens, and nitric oxide has the partial excitatory function in the early phasic contraction, and inhibitory function in tonic contraction, which may be asaociated with the function of the mucosal secre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