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립성 결핵에서 가용성 Interleukin-2 수용체 측정의 유용성

[한글]

속립성 결핵은 체내 방어기전이 약화된 상태에서 결핵균이 폐 및 체내 모든 장기에 혈류를 타고 퍼져 산재적인 결핵성 결절을 형성하는 질환으로 결핵균에 초감염된 후 즉시 혹은 수년, 수십년후 잠복 부위 병변의 재활성화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결핵에 있어서 T 림프구와 대식세포에 의한 세포성 면역 반응은 결핵의 병태생리와 보호면역에 중요하다. Adenosine Deaminase(이하 ADA)는 T 림프구의 분화와 증식에 관련되어 증가되며 가용성 Interleukin-2 수용체(soluble interleukin-2 receptor, 이하 sIL-2R)는 T 림프구의 활성화와 관련하여 증가하므로 이를 측정하여 세포면역 반응의 활성도와 다른 질환과의 감별진단 및 치료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는데 이용되고 있다. 결핵성 병변이 국한성인 경우보다 광범위한 경우에 세포매개면역이 더 활성화된다는 보고가 있어 폐결핵과 속립성 결핵 환자사이의 면역 반응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 폐결핵과 속립성 결핵에서 혈청 ADA 활성도와 혈청 sIL-2R 값을 측정하여 각각의 유용성을 조사하였으며 속립성 결핵에서 혈청 sIL-2R 값을 진단 시와 치료중 측정하여 속립성 결핵의 진단과, 추적 검사로 치료에 대한 반응 여부를 보는데 유용한 지를 보고자 하였다. 대상은 1991년 3월부터 1995년 6월까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원주기독병원에 내원하여 속립성 결핵으로 진단된 환자 31예(남자 22예, 여자 9예), 폐결핵 환자 15예(남자 9예, 여자 6예)와 정상 대조군 13예(남자 7예, 여자 6예)로 하였다. 속립성 결핵환자 31예중 23예에서 골수천자생검을 시행하였다. 모든 환자군 및 대조군에서 혈청 sIL-2R 값과 혈청 ADA 활성도를 측정하였다.

1. 혈청 ADA 활성도는 속립성 결핵 환자군과 폐결핵 환자군, 속립성 결핵 환자군과 정상 대조군 사이에 의의있는 차이를 보였으나 (p<0.05), 폐결핵 환자군과 정상 대조군 사이에서는 의의있는 차이가 없었다(p>0.05).

2. 혈청 sIL-2R 값은 속립성 결핵 환자군과 폐결핵 환자군, 속립성 결핵 환자군과 정상 대조군 사이에 의의있는 차이를 보였으며(p<0.05), 폐결핵 환자군과 정상 대조군 사이에서도 의의있는 차이가 있었다(p<0.05).

3. 속립성 결핵 환자군에서 혈청 ADA 활성도가 증가할 때 혈청 sIL-2R 값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 의의는 없었다(r=0.265, p>0.05).

4. 폐결핵 환자군에서 혈청 ADA 활성도가 증가할 때 혈청 sIL-2R 값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 의의는 없었다(r=0.140, p<0.05).

5. 속립성 결핵 총31예중 22예(71%)에서 폐외 장기의 침범이 있었다. 골수천자생검을 시행한 23예에서 혈청 ADA 활성도는 골수를 침범한 군(n=17)과 침범하지 않은 군(n=6) 사이에 의의있는 차이가 있었으나(p<0.05), 혈청 sIL-2R 값은 두 군 사이에 의의있는 차이가 없었다(p>0.05).

6. 속립성 결핵에서 적절한 항결핵 화학요법을 시행하며 혈청 sIL-2R 값을 추적 관찰한 결과 치료 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혈청 sIL-2R 값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7. 속립성 결핵과 폐결핵의 감별진단에 있어 혈청 sIL-2R 값 2000U/mL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민감도는 83%, 특이도는 80%였으며 혈청 ADA 활성도 40U/L로 기준 하였을 때 민감도 68%, 특이도 66%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혈청 sIL-2R 측정은 혈청 ADA 활성도 측정과 함께 속립성 결핵과 폐결핵의 감별진단에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속립성 결핵 환자에서 치료에 따른 경과 관찰에 대한 지표로서 혈청 sIL-2R의 유용성은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영문]

Miliary tuberculosis occurs when large numbers of tubercle bacilli spread via the bloodstream, resulting in small granulomatous lesions throughout the body. Tuberculosis is characterized by the cellular immune reactions for the pathogenic mechanism. Measurement of sIL-2R levels in sera might work as ADA to evaluate the disease activity in terms of cellular immune reaction. In this study, serum ADA and sIL-2R were measured in 31 cases of miliary tuberculosis, 9 cases of tuberculosis, and 13 cases of normal control, and than we investigated the usefulness of soluble Interleukin-2 receptor measurement in miliary tuberculosis.

The results as follows:

1. Serum ADA activity in miliary tuberculosis was more elevated than in pulmonary tuberculosis(p<0.05), blot there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ulmonary tuberculosis and normal control(p>0.05).

2. Serum sIL-2R level in miliary tuberculosis was more elevated than in pulmonary tuberculosis(p70.05), and serum sIL-2R level in pulmonary tuberculosis was more elevated than in normal control(p=0.05).

3. Serum ADA activities and seam sIL-2R levels had positive correlation in miliary tuberculosis and pulmonary tuberculosis, but no statistical significance(p>0.05).

4. Serum ADA activities between bone marrow-involved group and non-involved group in miliary tuberculosis were revealed significant difference(p<0.05).

5. Serum sIL-2R levels between bone marrow-involved group and non-involved group in miliary tuberculosis were not revealed significant difference(p>0.05).

6. Serum sIL-2R levels in miliary tuberculosis after antituberculous treatment showed tendency to decrease.

These results suggest that serum sIL-2R level may be useful with ADA to differentiate miliary tuberculosis from pulmonary tuberculosis. Usefulness in follow up test after treatment need more obser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