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의 유기산이 법랑질 인공우식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글]

치아탈회는 치태내 세균의 대사과정에서 생산된 유기산에 의하여 야기되는 일련의 과정으로써, 치아면에서 집락을 형성하는 세균들의 종류와 상대적인 양뿐만 아니라 법랑질의 화학적 특성을 포함하는 매우 역동적인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초기 치아우식은

건전한 표면층 하방에 광물질 소실이 일어나는 표층하 병소가 형성되기 때문에 단순한 탈회작용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건전표층 하방에 우식 표면하층이 형성되는 현상에 대하여 표면 법랑질 자체의 화학적 특성이나 억제인자 및 pellicle의 존재 흑은 탈회와 재침착 사이에서 발생하는 동역학적인 기전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법랑질 탈회는 탈회용액의 무기질 농도, 포화도,pH, 탈회시간, 유기산의 고유한 산해리 상수 및 비이온화된 형태의 농도, 법랑질의조직학적 구조 등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plaque fluid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유기산인 lactic, acetic, succinic, propionic acid 들이 초기 우식병소의 조직학적인 특징인 우식 표면하층의 생성과 진행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에 탈회나 균열이 없는 160개의 치아를 대상으로 100 ㎛두께의 치아 연마표본을 제작하고 건전한 법랑질 부위에 3 mm의 window를 형성한 후 pH와 포화도를 고정시키고 lactic acid, acetic acid, propionic acid, succinic acid의 농도를 각각 10 mM,25 mM, 50 mM,100 mM로 변화시킨 완충용액을 제조하고 1일, 2일, 3일간 탈회시간을 달리하여 25℃ 항온조에 담가 두었다가 편광현미경으로 이를 관찰하고 그 진행 정도를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편광현미경을 이용하여 물을 침윤시켜 관찰한 결과 건전표층과 정상법랑질은 음성복굴절(negative birefringence)을, 병소본체는 양성복굴절(positive birefringence)을 나타내었다.

2. 각 유기산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법랑질의 탈회속도가 빨랐다.

3. 표층하 탈회의 병소깊이는 lactic acid, acetic acid, propionic acid, succinic acid 순으로 증가하였다.

4. pH와 포화도를 일정하게 하였을 때 유기산의 농도가 법랑질의 탈회속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상의 결과로 초기 법랑질 우식병소 형성에 있어 pH나 포화도 외에 유기산의 농도도 독립적으로 법랑질 탈회에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그 외에 법랑질 탈회에 관여하는 인자들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통하여 우식발생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우식예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영문]

The end products of the metabolism of the oral microorganism, organic acids, are an element that produces dental caries. Four organic acid in plaque fluid, lactic acid, acetic acid, propionic acid, propionic acid which take the important role in producing dental caries, were chosen to evaluate the effect of acid type and concentration. The subject,100㎛ in thickness, were immersed in acid-buffer solution which has the different acid concentration of 10mM, 25mM, 50mM, 100mM and pH 4.3 and degree of saturation was 0.153±0.003 kept in constant and were operated

to produce artificial caries under different demineralization time (1, 2, 3 day) at x25.

The results were obtained by observing under polarizing microscope at x25.

1. The subsurface lesion, specific finding of incipient enamel caries, showed positive birefringence. but surface 97ne and sound enamel showed negative birefringence.

2. The demineralization rate of enamel was increased as the acid concentration increased.

3. The subsurface lesion showed increasing depth in the order of lactic, acetic, propionic acid, succinic acid.

4. The concentration of organic acid in artificial caries system had an independent effect on demineralization rate in enamel under the constant pH and degree of satura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not only pH and the acid strength but the concentration of organic acid had an independent effect on demineralization rate in early enamel caries. And through the further research on the factors influencing enamel demineralization, it will be necessary to develop an effective caries preventive thera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