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암에서 간동맥 화학색전술 후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나타나는 종양내 beam hardening artifact의 의의

[한글]

간세포암에서 간동맥 화학색전술 후 시행한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간동맥 화학색전 치료시 주입한 리피오돌(lipiodol)이 종양내 분포하는 정도와 양상이 종양의 괴사 정도와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다. 간동맥 화학색전술 후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종양내 집적(accumulation)된 리피오돌에 의하여 beam hardening artifact가 일부에서 관찰되는 데 이러한 beam hardening artifact가 종양의 치료에 대한 반응과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인자가 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1990년 1월부터 1994년 12월까지 간동맥을 통한 화학색전 치료를 시행 받은 91명의 123병소를 대상으로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 소견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리피오돌이 종양내 집적되는 양상을 살펴본 결과 완전 집적이 75병소(55)이었고 부분 집적이 48병소(36명)이었으며, 리피오돌의 완전 집적을 보인 75병소 중 beam hardening artifact가 관찰된 경우가 36병소 이었으며 관찰되지 않은 경우가 39병소이었다.

2. Beam hardening artifact가 보였던 36개의 병소의 치료 전에 대한 치료후의 용적 비율은 66±11%로 beam hardening artifact가 관찰되지 않았던 39개 병소의 용적 비율인 74±12%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p < 0.05).

3, 간동맥 화학색전술 후 수술한 10개의 병소의 병리학적 소견을 살펴보면 리피오돌의 완전 집적이 나타난 8개의 병소는 거의 전부가 괴사를 일으킨 반면, 부분 집적만 일어난 2개의 병소는 괴사가 일어나지 않은 부분이 관찰되었다.

4. 간동맥 화학색전술 후 추적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재발 양상을 살펴본바 부분 집적을 보였던 군에서는 70%(34/48)에서 종양내 리피오돌의 집적이 없는 부위에서 종양의 성장을 보였다. 리피오돌이 완전 집적된 결절형 종양 75개의 병소중 8개의 병소에서 간세포암의 재발을 볼 수 있었으며, beam hardening artifact가 있던 3개의 병소에서 종양의 재발이 관찰되었고 beam hardening artifact가 없는 5개의 병소에서 재발이 관찰되었다. 전체 대상 환자 91명중 28명에서는 이전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보이지 않던 또 다른 결절형 간세포암이 관찰되었다.

[영문]

TAE is generally considered to be an effective form of treatment in hepatocellular carcinoma (HCC). Histopathologic studies have shown a close correlation between Lipiodol accumulation and tumor necrosis in HCC after TAE. We occasionally observed beam hardening artifact in tumors with complete Lipiodol retention. In present study, we correlated beam hardening artifact in follow-up CT studies after TAE for HCC. We retrospectively studied 123 lesions of 91 patients with single nodular or multinodular HCC less than 3 in number.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Patterns of Lipiodol accumulation within tumors were classified in 2 groups: complete and incomplete accumulation. Complete accumulation was observed in 61%.

2. Beam hardening artifact was observed in 48% of complete Lipodol accumulation. The volume ratio of tumor was 66.3± 11.3% in the groups with beam hardening artifact, 74.3± 10.3% in that without beam hardening artifact. The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p<0.05).

3. 8 tumors with complete Lipiodul accumulation had total or near total necrosis. 2 tumors with incomplete Lipiodol accumulation had 75%necrosis.

4. The rate of local recurrencc was significantly higher in incomplete accumulation (70%) than in complete accumulation (11%). In terms of beam hardening artifact local recurrence was observed in 3 tumors among the groups with beam hardening artifact and 5 tumors among that without beam hardening artifact.

In conclusion, beam hardening artifact with complete accumulation of Lipiodol in the tumor on follow-up CT tends to correlate with decreasing tumor volume, complete tumor necr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