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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영역에서의 대상자 옹호 개념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갑출-
dc.date.accessioned2015-11-20T06:01:30Z-
dc.date.available2015-11-20T06:01:30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18264-
dc.description간호학교육/박사-
dc.description.abstract[한글] 본 연구는 요인 분리 수준의 서술적 연구로서, 본 연구에서 탐구할 문제는 "간호영역에서의 대상자 옹호개념의 실체는 무엇인가?" 이다. 연구 방법은 Schwartz-Barcott 와 Kim(1993)에 의해 개발된 개념 개발을 위한 혼종모형(Hybrid model)을 사용하였다. 서울시내 소재한 2개 병원에서 고위험 신생아실을 현장연구장소로 선정하였고, 참여한 대상자는 신생아 중환자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4명과 부모 5명으로 총 9명 이었다. 연구자 전원에게 사전에 연구취지를 설명하고 서면으로 연구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1996년 3월과 4월에, 대상자들에게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담 횟수는 보호자의 경우는 1회에서 3회 였으며, 간호사의 경우는 참여관찰과 면담을 합하여 1주일 내지 10일 간격으로 참여자 1인 당 총 4회 또는 5회 이었다. 또한, 사례로 선택된 간호사가 근무할 때 현장에 나가서 신생아 간호업무에 동참하면서 관찰 기록하였다. 참여관찰 기록과 면담 내용은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서 모두 녹음 기록하였다. 자료분석은 현장 작업과 동시에 진행 되었으며, 분석 방법은 근거 이론의 자료분석 과정을 참고로 하였고, 녹음 기록된 면담자료와 참여관찰 자료는 말 그대로를 문서화하여 주의 깊게 읽으면서 간호사의 대상자 옹호 개념의 속성과 지표를 찾아 내었다. 현장작업 자료에서 분석된 개념의 의미나 속성을 이론적 단계에서 추출한 옹호의 개념적 속성이나 정의와 비교 분석하고, 자료분석의 결과는 옹호개념의 전체적인 서술로 통합하였다. 자료분석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절차를 거쳤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이론적 단계 정의와 측정에 관심을 두고 문헌을 분석하여, 위해 및 약자 보호측면에서의 옹호, 인권존중 측면에서의 옹호 등 2 가지 차원을 분석하였으며, 대상자 옹호의 속성을 규명하고 작업적 정의를 내렸다. 2. 현장작업 단계 현장 작업 자료를 분석하여 각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분석결과 나타난 대상자 옹호개념의 속성과 지표를 종합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옹호개념을 정의 하였다. 현장작업 단계에서 규명된 속성은 옹호의 동기에 따라, 위해 및 약자 보호적 측면, 인권존중적 측면, 간호사 주관적 동기에 의한 옹호등 3 차원으로 분류되었다. 3. 최종분석 단계 최종 분석 단계에서는 문헌분석 자료와 현장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대상자 옹호의 속성을 규명 하였으며, 대상자 옹호 개념을 재정의 하였다. 또한, 대상자 옹호의 개념적 구조를 제시하였으며, 대상자 옹호 활동의 유형과 환아 옹호활동의 수행경로를 확인 하였다. 1) 대상자 옹호의 재정의 "대상자 옹호는 간호사와 대상자의 긍정적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행위 과정으로서, 불리하거나 약자 입장에 있는 대상자를 보호하고 인권을 존중하기 위하여 간호사가 수행하는 통상적인 간호 활동의 하나 이다. 윤리적인 딜레머나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인본주의적 신념에 따라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기 위한 간호사의 윤리적인 판단에서 우러 나오는 행위이다. 여러가지 위해나 불이익으로부터 대상자를 보호하며, 대상자의 권익을 지향하고 그 편을 들어서 대변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정보를 제공하여 스스로 결정하도록 도우며, 양질의 적정진료가 수행 되도록 감시하고, 대상자 및 그와 관련된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조정하고 중개한다. 대상자에게 애착을 가지고 염려하며, 투지를 가지고 지속적이고 소신 있게 시도 한다. 대상자 옹호는 간호사의 도덕적 성숙성과 전문직 업무능력이 복합 되어 나타나는 행위로서, 옳은 것을 위하여 불이익을 감수하는 용기 있는 행위 이다. 이러한 간호사의 옹호활동은 대상자의 권익을 향상 시키고 힘을 북돋운다." 2) 대상자 옹호의 개념적 구조 간호사와 대상자간의 상호관계의 결과로서 위해 및 약자 보호적 측면에서의 옹호나 인권존중적 측면에서의 옹호, 간호사 주관적 측면에서의 옹호 중 어느 하나를 지향하게 되고, 구체적인 옹호행위가 수행 된다. 이러한 옹호행위에 대하여 간호사 자신이나 의료팀, 대상자에게 긍정적 반응이 나타나거나 부정적 반응이 나타난다. 이러한 반응은 옹호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간호사와 대상자간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러한 모든 과정에서 조직의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 3) 대상자 옹호활동의 유형 및 수행경로 의사와의 관계에서 나타난 대상자 옹호활동은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환아를 옹호할 때 간호사의 옹호행위가 수행 되는 경로는 5가지로 나타났다. [영문] This research was a descriptive study, at the factor isolation level, to explore what client advocacy is in nursing. The Hybrid model suggested by Schwartz-Barcott and Kim was used in this study. For the field work, a total of nine subject from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in two general hospitals in Seoul participate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explained to all of the participants, four nurses and five parents and they each signed a consent. The data were collected during March and April in 1996, through indepth interviews and participant observation. The interviews were done one to three times with the parents, and four to five times with each of the nurses to achieve saturation of data. With the participants' permission, the content of the observation and of the interview were tape-recorded and them transcribed. The data analysis progressed at the same time as the fieldwork. The verbatim transcriptions were read carefully, and attributes and indicators were identified. Finally, a new definition of the concept was developed from the working definition of the theoretical phase. The results of the analyses were integrated into a comprehensive description of the concept of advocacy.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oretical phase Through a literature review,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client advocacy were identified, and its attributes and working definition were developed. 2. Fieldwork phase Each case was analyzed and the attributes and indicators were identified from data, and finally a new definition was obtailled. Regarding the motivation for advocacy, the attributes were classified into three dimensions; protection, respect of human rights and values, and nurse subjectivity. 3. Final analysis 1) According to the attributes identified, a new definition of client advocacy was suggested. "Client advocacy is a nursing behavioral process that comes from positive relationships between nurse and client. Client advocacy is a nursing action, following a nurse's ethical judgement of the need to protect client vulnerabilities and to respect human rights and values, in a situation of ethical dilemma or conflict. The action involves protecting the client from various types of harm and disadvantages, enhancing client rights, and taking action on behalf of clients. The action also is intended to help client self-determination through the willingness and steady effort by the nurse. Client advocacy, brave behavior, which is a complicated action manifested by the nurse's moral maturity and professional ability, in which the nurse may accept disadvantages for the sake of righteousness. The behavioral process of client advocacy empowers clients. 2) A conceptual framework for client advocacy As a resul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rse and the client, advocacy action is motivated in one of two perspectives, to protect client vulnerabilities and to respect human rights and values. Advocacy action involves technical skills, treatment interventions, intermediary, caring, and taking action on behalf of the client. Either positive or negative responses may ensue after the advocacy actions and these can be in the nurses themselves, the medical team, or the clients. Additionally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stitution will have an effect on the overall process of client advocacy. 3) The process and pathways of the client advocacy action For client advocacy, four types of client advocacy in relation to physicians, and five pathways of nursing action were suggested.-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restriction-
dc.publisher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간호영역에서의 대상자 옹호 개념 개발-
dc.title.alternativeConcept development of client advocacy using hybrid model-
dc.typeThesis-
dc.identifier.url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004033-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 Kap Chul-
dc.type.local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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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3. 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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