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2687

Cited 0 times in

임상 전문간호사의 역할정립을 위한 일 조사 연구

Other Titles
 (A) investigative study towards role establishment for the clinical nurse specialist 
Authors
 이소연 
Issue Date
1995
Description
간호학과/석사
Abstract
[한글]

21세기 사회는 정보화시대와 함께 환경문제, 인구의 노령화 및 여성의 경제, 사회, 문화 전영역에 대한 참여 확대,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질병의 구조적 변화 및 보건 의료비 상승으로 의료계에 적지않은 변화를 초래하여 과거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간호사와 간호서비스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들은 건강에 대한 주체의식이 높아져 건강욕구를 권리로 주장하기에 이르렀고, 질 좋고 개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1996년부터 실시될 의료서비스의 개방화와 포괄 수가제(Diagnosis-Related Group)로 의료체계의 변화가 예견된다.

이러한 이유들로 임상 전문간호사 제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고 이미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임상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것은 아주 의미있고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임상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정립하기위한 기술적 조사연구이며, 대상자는 서울시내 및 수원에 있는 7개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수 간호사와 간호사 100명, 서울시내 간호학과 교수로서 임상 전문간호사이거나 임상 전문간호사에 관한 논문 및 종설을 발표한 자로 본 연구자가 임의 표출한 10명, 서울에 소재한 4개 간호학과 성인 간호학 전공 대학원생 20명, 서울에 소재한 6개 병원의 병원별 전문간호사 17명을 임의표출하여 연구 참여를 수락한자로 질문에 응답한 총 대상자는 128명 이 였다.

임상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조사할 수 있는 도구가 없었으므로, 본 연구자가 문헌고찰과 외국 병원의 임상 전문간호사의 업무지침서를 분석하고, 현재 근무중인 병원별 전문간호사의 면접을 통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는 전문가 집단에게 내용 타당도

를 보아 수정하였으며, Pilot study를 통해 최종 도구를 확정하였다. 최종도구의 항목은 134문항으로 직접간호 50문항, 교육 20문항, 연구 15문항, 자문 22문항, 행정 및 변화촉진 27문항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1995년 11월 1일 부터 11월 15일까지 총15일동안 수집되였다. 수집된 자료는 coding cord에 부호화하여, SPSS-Window를 이용하여 전산처리했으며 빈도와 평균, 적분율을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임상 전문간호사에 대해 기대하는 역할을 조사하기위해 전혀 필요없는 역할1에서 아주 필요한 역할4의 필요도를 조사한 결과는 연구 3.47, 자문 3.45, 교육 3.44, 행정 및 변화촉진 3.38, 직접간호 3.35 순이었다. 임상 전문간호사의 5가지 역할 전체에 대한 역할 필요도는 3.44이였고, 5가지 역할134항목중 아래의 4항목을 제외한 130문항이 3.0 이상의 필요도(1-4)를 보여 필요한 역할로 나타났다. 제외된 항목은 "응급인 경우 기도삽관한다", "동맥혈을 채취한다", "신경과 환자의 뇌압을 모니터하는 EVD Cath.를 Urokinase로 세척한다", "중심정맥 도관을 삽입한다"의 4항목이었다.

2. 임상 전문간호사와 일반간호사의 역할을 비교한 결과 해당분야에서 3년이상의 임상 경험을 가진 일반간호사가 수행해야하는 역할로 50%이상이 동의한 항목은 직접간호제공 총 50항목중 23개 항목이고, 교육자의 역할 20항목중 4항목이었다. 연구자의 역할 15항목중 해당분야의 3년이상 된 일반간호사가 수행해야하는 역할로 50%이상 동의한 항목은 없었으며, 자문가의 역할 22항목중 1개 항목, 행정 및 변화촉진자의 역할 27항목중 1개 항목에 동의했다. 따라서 임상 전문간호사와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일반간호사의 역할기대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3. 대상자 그룹별로 임상 전문간호사에 기대하는 역할을 비교한 결과, 교육역할과 연구역할에 높은 필요도를 보인 그룝은 병원별 전문간호사 그룹이였고 가장 낮게 필요하다고 대답한 그룹은 수간호사와 간호사 그룹이였다. 직접간호에 가장 필요도를 높게 준 그룹은 교수와 대학원생 그룹이였고, 병원별 전문간호사 그룹이 가장 낮은 필요도를 보였다. 한편 행정가 역할에 대해 가장 낮은 필요도를 보인 그룹은 간호사와 수간호사 그룹이였다.

4. 임상 전문간호사의 5가지 역할별 비중도는 직접간호(35.3%), 교육(23.3%), 연구(18.2). 자문(13.1%), 행정(10.6%)의 순이었다.

5. 병원별 전문간호사가 수행하고 있는 항목은 직접간호명역이 50항목중 9항목, 교육자의 역할은 20항목중 14항목, 연구자의 역할은 15항목중 8항목을 수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자문가의 역할은 22항목중 12항목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행정 및 변화촉진자의

역할은 27항목중 12항목을 수행한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임상 전문간호사의 역할 필요도와 비교해볼때 일반적으로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직접간호와 행정 및 변화촉진자의 역할에 있어서는 많은 부분을 수행하고 있지 못한 실정으로 이는 역할개발에 포함되어야할 부분이다.

임상 전문간호사가 필요하다고 96.7%가 동의한 것으로 보아 임상 전문간호사 제도 도입이 빠른 시일내에 이루어질 것을 시사하고 있다.

[영문]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roles that are expected of the clinical nurse specialist(CNS).

A descriptive method was used for this study.

The questionnaire items were developed from a literatule review, interviews with hospital based nurse specialists, and analysis of job descriptions for CNS. The questionnaire consisied of 134 roles including five subroles related te CNS :

Direct care provider, educator, researcher, consultant and management/change agent.

Content validity was examined by nine experts.

The data was collected over a two week period from Nov. 1 to Nov. 15, 1995. The data was analyzed using frequencies done with the SPSS-Window pack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

1. The tetal mean score for degree of need for the role(1=not needed to 4=absolutely essential) expected of the CNS was 3.44. 130 roles of the 134 roles were selected as necessary roles for the CNS.

The following four roles were deleted:

1) insertion artificial airways(intubation) in emergency conditions.

2) collection samples of arterial blood.

3) irrigation EVD(Extra Ventricle Drain) catheter with urokinase.

4) insertion of CVP(Central Venous Pressure) catheter.

The total mean scores for degree of need for each subrole(1=not needed to 4=absolutely essential) were as follows: Researcther 3.47, Consultant 3.45, Educator 3.44, Management/Change agent 3.38, Direct care provideer 3.35.

2. It was found that only 29 roles of the 134 roles of the CNS can be performed by staff nurses. As a result, a difference was identified between the roles of the staff nurse and the CNS.

3. A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hree groups of nurses(headnurses and staff nurses, hospital-based nurse specialist, and graduate students and pofessors) as to the educator and researcher roles. The hospital based nurse specialist identified high need for the educatior and researcher role, but not for direct care provider.

The professor and graduate student group identified direct carte providers as high need. The nurse/head nurse group saw the management/change agent role as a low need.

4. Percent of time spent in the five subroles was as follows: Direct care provider 35.3%, Educator 23.3%, Researcher 18.2%, Consultant 13.1%, and Managemant/Change agent 10.6%.

5. Hospital based nurse specialists reported performing nine roles of the 50 roles included in the direct care provider role, 14 roles of the 20 roles included in the educator role, eight roles of the 15 roles included in the researcher role, 12 roles of the 22 roles included in the consultant role, 12 roles of the 27 roles included in the management/change agent role.

6. Most of the subjects of study agreed that a CNS system is needed.
Full Text
https://ymlib.yonsei.ac.kr/catalog/search/book-detail/?cid=CAT000000006923
Files in This Item:
제한공개 원문입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1823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