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golian gerbil 이관 점막에서 라이소자임 분비세포의 정상 분포

[한글]

중이와 이관의 점막 표면은 다른 상기도 점막과 마찬가지로 점막섬모 정화작용(mucociliary clearance), 면역작용, 및 효소 분비 기능 등의 다양한 점막 방어기전에 의해 보호되고 있다. 그 중 효소 분비 기능은 점막 방어 기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분비 효소중에 하나인 라이소자임은 인체의 여러 점막 조직과 그 점막 조직에서 분비되는 분비액- 눈물, 기관지, 비점막, 침샘, 위점막, 소장 점막, 자궁 경부 내막에 존재함이 확인되었다. 라이소자임은 살균 효과를 가지므로 점막의 국소감염에 대한 방어작용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의 이관 점막의 라이소자임 존재에 관한 연구로는 주로 인간, chinchilla, guinea-pig 등을 사용해 왔으나 mongolian gerbil에 대한 연구가 없었으므로, 이에 저자들은 mongolian gerbil의 정상 이관 점막에서 라이소자임 분비세포의 존재와 분포를 조직화학적 및 면역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조사하여 정상이관 점막에서의 분비 효소에 대한 형태학적 구조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중이질환의 제반 실험에 쓰일 동물로 여러 장점을 갖춘 mongolian gerbil을 대상으로 한 동물 실험에 형태학적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중이 염증이 없는 건강한 생후 90-120일의 mongolian gerbil 10마리를 이용하여 이관 부위 조직을 H-E 염색, AB-PAS 염색 및 라이소자임 항체(rabbit antihuman lysozyme antibody)를 이용한 면역조직화학 염색을 시행하여 정상 mongolian gerbil의 이관 점막을 관찰하여 항 세균 분비 효소인 라이소자임의 분포양상을 알아보고자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라이소자임은 mongolian gerbil의 정상 이관점막의 상피하선(subepithelial gland)의 장액분비세포에서 생성되었다.

2. 라이소자임은 mongolian gerbil의 정상 이관 점막의 중이 개구부위의 상피세포중 일부 분비세포에서도 생성되었다.

결론적으로 항세균 효소로서의 라이소자임은 mongolian gerbil의 정상 이관 점막내에 존재하며 이는 이관 점막 방어 기전 중의 하나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tissues, and it has been suggested that this enzyme contribute to the defense against local mucosal infections.

The distribution of the antibacterial enzyme, lysozyme secreting cells in the tubotympanum of the normal mongolian gerbils was studied using an histochemical and immunohistochemical techniqu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Lysozyme was produced by some secreting cells in the tympanic portion of epithelium of the eustachian tube of normal

mongolian gerb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