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이 자기효능과 대사에 미치는 영향 :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를 중심으로

[한글]

당뇨병은 만성 대사성 질환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완치되지 않으므로 평생 자가관리를 계속해야 한다. 그런데 대다수의 당뇨병 환자들이 자가관리를 제대로 이행하지않아 질병이 악화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ent pre-test post-test con71 design)로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서울시내 일개 종합병원 당뇨클리닉 외래에서 통원치료를 받고 있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임의표출한 28명으로 실험군 14명, 대조군 14명이었다.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은 표능기대자원인 성취완성,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에 근거하여 개발한 단계별 운동프로그램, 당뇨병체험수기에 관한 소책자, 전화 Coach 프로그램이다.

실험군은 과학적인 운동검사를 통해 운동처방 전문가에게서 당뇨증상을 고려한 운동처방을 개별적으로 받은 다음, 운동유형은 유산소운동 중에서 대상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선택하였다. 구체적인 운동방법은 30분-1시간에 걸쳐 연구자가 개발한 운동프로그램 지침

서와 소책자를 통해 연구자가 2회에 걸쳐 개별교육한 후, 대상자의 운동능력에 따라 주 75회에 펄쳐 매회 20-70분, 체력동원율의 40-60% 강도에서 최소 4주이상 연구자의 주 2-4회, 1회 3-10분에 걸친 전화 Coach와 함께 환자 스스로 실시하였고 대조군은 평상시 생활을 그대로 하였다.

자기효능은 Sherer 등(1982)이 개발한 것을 Oh(1993)가 번역하여 사용한 자가효능척도를 사용하였구 대사는 당대사량은 공복시 혈당(FBS), 식후 혈당(pc 2hrs. glucose), 당화 혈색소(HbA^^1 C)를 측정하였고 지질대사량은 중성지방(Triglyoeride), 총콜레스데를(To

tal cholesterol), 고비중 지단백 콜레스테롤(HDL ddesterd), 체중을 측정하여 파악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1995년 10월 4일부터 12월 5일까지였으며, 연구절차는 실험군, 대조군에게 사전조사를 실시한 다음, 실험군에게는 운동검사 및 운동처방, 개별적 교육, 운동 동요법을 연구자의 전화 Coach프로그램을 함께 실시하였고, 사후조사는 4주 예약일에 사전조사와 동일한 내용을 외래에서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PC**+ 를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 질병 제특성, 신체활동 및 운동특성, 자기효능, 그리고 대사에 관한 동질성 분석을 위해 χ**2 -test를 실시하였고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차이는 t-test로 검증하였으며, 실험군 전후차이는 paired t-test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자기효능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은 Cronbarh's Alph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제1가설: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을 시행한 군은 시행하지 않은 군보다 자기효능점수가 더 높은 것이다."는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자기효능점수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t=5.98, p=000) 지지되었다.

2. 제2가설: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을 시행한 군은 시행하지 않은 군보다 당대사량이 증가할 것이다."는 기각되었다(공복시 혈당:t=.32, p=.75, 당화 혈색소: t= .60, p= .55, 식후 2시간 혈당치 t= -29, p= ,78).

3. 제3가설: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을 시행한 군은·시행하지 않은 군보다 지질대사량이 증가할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중성지방: t=-1.87, p= .07,HDL 콜레스테롤: t= -.29, p=.77, 체중: t= 1.78, p= .09, 총콜레스테롤: t= -2.17, p

6. 제6가설: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 시행 전-후의 지진대사량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대부분 지지되었다(HDL 콜래스테롤: t= -.5.34 p= .67, 중성지방: t= 2.50, p= .03, 총콜레스테롤: t= 2.26, p= .04, 체중: t= 5.34, p= .000).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을 시행한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는 시행전보다 자기효능이 증가되고 당대사와 지필대사량이 증가되었으므로 효능기대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한 운동요법은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인 간호중재방법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고 사려된다.

[영문]

Hon-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NIDDM) is a chronic metabolic disease and NIDDM Patients need self-care for a lifetime. But most diabetic patients grow worse due to a lack of adequate self-care. In particular, exercise therapy is very

important for NIDDM pati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whether exercise therapy applied in an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based on the self-efficacy theory of Bandura(1977) would increase self-efficacy and metabolism in NIDDM patients.

The study design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post-test quasi-experimental design.

The exercise therapy al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was composed of a staged exercise program, a small booklet relating personal experience with diabetes mellitus and a telephone coaching program on performance accomplishment vicarious experience and verbal Persuasion, which are all induction modes of efficacy expect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wenty eight NIDDM Patients who received follow-up care regularly through the out-patient department of endocrine medicine in one general hospital which had a diabetic clinic. Fourteen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fourteen to the control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exercise therapy app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from three to five times per week for four weeks and the control group did not have the program.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χ**2 -test, t-test, paired t-test and Cronbach's Alpha using SPSS/PC**+ .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1. Hypothesis 1 that "NIDDM patients who participate in the exercise therapy al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will have higher efficacy score than NIDDM patients who do not have the exercise therapy" was supported(t= 5.98, p= .00).

2. Hypothesis 2 that "NIDDM patients who participate in the exercise therapy app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will have higher level of glucose metabolism than NIDDM patients who do not have the exercise therapy" was rejected(FBS: t=.32, p=.75, HbA^^1 C: t=.60, p=.55, pc 2hrs. glucose: t=-.29,

3. Hypothesis 3 that "NIDDM patients who participate in the exercise therapy app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will have a higher level of lipid metabolism than NIDDM patients who do not have the exercise therapy" was partly supported(triglyceride: t= -1.87, p= .07,HDL cholesterol: t= -.29, p= .77, body weight: t= 1.78, p=.09, Total cholesterol: t= -2.17, p= .04).

4. Hypothesis 4 that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efficacy score before exercise therapy app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and after in NIDDM patients" was supported(t=-6.42, p= .00).

5. Hypothesis 5 that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mount of glucose metabolism before exorcise therapy app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and after in NIDDM patients" was supported(FBS: t=3.63, p= .003, HbA^^1 C: t=4.20, p=.00, pc 2hrs. glucose:t=1.93, p=.001).

6. Hypothesis 6 that "there will b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mount of lipid metabolism before exercise therapy applied in the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and after in NIDDM patients was partly supported (triglyceride: t= 2.50, p= .03, HDL cholesterol: t= -.43, p= .67, body weight: t= 5.34, p= .00,

Total cholesterol: t= 2.26, p= .04).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exercise therapy applied in an efficacy expectation promoting program was an effective nursing intervention for increasing self-efficacy and metabo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