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구치 아말감 수복물에서 레진 접착성 이장재의 미세 변연 누출에 관한 비교 연구

[한글]

아말감은 시술시 용이성과 적당한 물리적 성질등으로 유구치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지만, 유지 형태를 위한 치질의 부가적 삭제와 변연 누출의 단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유구치에서 아말감 하방 레진이장재의 변연 누출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No liner group과 Copalite group을 대조군으로 하여 All-bond 2, Vitrebond, Superbond D-liner를 실험군으로 하여 평가하였다. 발거된 70개의 유구치에 5급 와동을 형성 한 후 각각

의 이장재를 도포하여 아말감을 충전하고 연마 후에 5℃ 와 55℃에서 1000회 온도 변화를 시행하고 2% methylene blue dye 용액에 침윤시켜 37℃ 항온기에 3일간 보관하였다. 치아를 협설측으로 절단하여 spectroscopy를 사용하여 30배율로 색소 침투도를 비교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Vitrebond, All-bond 2, Superbond D-liner group이 이장재를 사용하지 않은 군에 비해 낮은 색소 침투도를 보였으며 통계학절 유의차가 있었다. (Kruskal-Wallis analysis, P<0.05)

2.Vitrebond, All-bond 2, Superbond D-liner group이 Copalite 군에 비해 낮은색소 침투도를 보였으며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 (Kruskal-Wallis analysis, P<0.05)

3. 이장재를 사용하지 않는 군과 Copalite군 .사이에는 색소 침투도 정도에 통계학적 유의차가 없었다. ( Mann-Whitney analysis, P>0.05 )

4. All-bond 2 group이 Vitrebond group에 비해 낮은 색소 침투도를 보였으며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고, (Mann-Whitney analysis, P<O.05) Superhond D-liner group이 Vitrebond group에 비해 낮은 색소 침투도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 (Mann-Whitne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marginal leakage of resin liner which was used as a liner to amalgam restoration.

Control group composed of no liner group, copalite group and experimental group composed of All-bond 2, Vitrebond, Superbond D-liner applied groups were evaluated.

Cl.V preparation with a size of 3×2×1.5mm on 70 extracted primary molars were made and applied appropriate liners for each groups.

After amalgam filling and polishing, polished specimens unerwent temperature changed from 5℃ to 55℃ a thousand times.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Vitrebond, All-bond2, Superbond D-liner group exhibit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lower degree of dye penetration than no liner and copalite group.(Kruskal-Wallis analysis, P<O.05)

2. No liner group and copalite group exhibited a similar degree of dye penetration. (Mann-Whitney analysis, P>0.05)

3. All-bone 2 group exhibit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lower degree of dye penetration than Vitrebond group, (Mann-Whitney analysis, P<O.05) Superbond D-liner group also exhibited a lower degree of dye penetration than Vitrebond group but was statistically insignificant. (Mann-Whitney analysis, 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