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자, 신생 및 성숙 백서의 창상에서 Fibronectin 침착 양상에 관한 연구

[한글]

Fibronectin은 고분자 당단백질(glycoprotein)로서, 세포기저막, 원시간층조직(primitive mesenchymal tissue), 평편근세포뿐만 아니라 혈관벽 및 임파조직 기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며, 혈장 및 체액에서는 용해된 형태를 취하면서 창상치유에 있어 매우 다양하고도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따라서 대표적인 세포의 기질의 구성성분인 fibronectin에 환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으며, 최근 성형외과 영역에서 많은 관심사가 되어있는 비반흔성 태자 창상 치유 과정의 여러 생화학적 및 세포적 기전의 차이점을 밝히는 데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태자, 신생 및 성숙 백서에서 형성한 단순 피부창상에 있어서, 면역효소 염색법을 이용한 fibronectin 검출을 일정한 시간별로 비교 분석함으로서, 태자 및 성숙 백서에 있어서 창상 치유 기전의 차이중 일부분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실험 방법으로는, 수임 17일의 암컷 백서에서 자궁에 절개를 가하여 태자의 배부를 일부 노출시키고 창상 형성 후 봉합하였으며, 술후 각 시간별로 태자의 창상 조직을 얻었으며, 신생 및 성숙 백서에서도 유사한 방법으로 창상 조직을 얻어 hematoxylin-eosin, Masson's trichrome 염색 및 항 fibronectin 면역효소 염색을 하였다. 실험 결과, 조직학적 소견상 염증세포의 침윤 정도는 태자 및 신생 백서에 비하여 성숙백서의 창상에서 현저하였으며, 피부 재상피화의 완료는 56시간 경과된 태자 백서의 창상에서 관찰되었는데, 이는 몇몇 실험을

통하여 보고된 바에 비하여 다소 늦은 결과이다. 태자에 있어서는 6 시간이내에 fibronectin이 창상의 기저부 섬유소 응괴 및 창상연에 출현하였으며, 신생 및 성숙 백서에 있어서는 12시간 경과된 후 최초의 침착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창상치유에서 세포 및 생화학

적 상호작용의 주요 매개체로 생각되는 fibrotlectin은, 태자 백서에서 보다 조기에 출현하며, 이러한 사실은 태자 창상의 조기 상피화 및 비반흔성 치유와 매우 중요한 연관성을 갖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

Fibronectin is a high molecular weight glycoprotein present in basement membranes, around primitive mesenchymal cells and smooth muscle cells and predominantly alsoin vascular walls and stroma of Iymphatic tissue. It is also present in solublefarms in pla느a and body fluids and is known to have many potential roles in wound repair including chemotactic activity, opsonin activity and as substratum far cell migration and localization. Thus in solving the mechanism of fetal wound repair, fibronectin is thought to be an important clue in understanding the cellular and

biochemical interaction that lie behind the scarless and rapid healing.

The study compared the sequential appearance of fibronectin in cutaneous wounds of the fetal, neonatal and adult rats. We have been able to demonstrate an earlier appearance of fibronectin, as early as 6 hours after injury. This is in contrast with the appearance at 12 hours post-injury in the neonatal and adult rats by immunohistochemical assay. The earlier deposition of fibronectin, by providing a scaffolding for epithelial migration, may underlie the rapid reepithelization observed in fetal wou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