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과 만성 국소 췌장염의 방사선학적 감별진단

[한글]

췌장암의 적극적 치료책으로서의 조기 수술의 경향이 확고해짐에 따라 임상적으로 의심이 되면 조직학적인 진단이 없어도 근치 절제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고 그에 따라 국소적인 종괴의 양상을 보이는 만성 췌장염이 때로는 불필요했다고 생각되는 췌장십이지장 절제술을 시행 받게 되는 경우가 늘어 나고 있다. 수술전에 감별진단이 가능하여 불필요한 근치 절제수술을 피한다는 것은수술 위험인자가 많은 환자에게는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므로 이 두 질환 사이에 감별할 만한 소견이 있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1988년 3월부터 1994년 6월까지 수술, 세침생검, 혹은 임상 경과를 통하여 진단된, 췌장암 45예와 국소만성췌장염 21예를 대상으로 임상병력의 차이가 있는지, 전산화 단층영상에서 종피, 췌관 및 담관 확장, 가성낭종, 췌장위축, 근막 침윤 양상에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았고, 또한,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간조영술(ERCP) 및 경피경간 담도조영술(PTC)에서 췌담관의 형태적 특징에서 차이가 나는지 비교하여 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만성 국소 췌장염은 연령이 62.6세(±10.80)로서 51.38세(±14.77)인 췌장암보다 낮았으며 만성 음주력이 있었던 환자가 췌장암 환자들에서 의미 있게 많았다(48% vs 18%)

2. 컴퓨터 단층영상에서 저 밀도 종괴의 빈도수는 췌장암에서 16예(36%), 국소췌장염에서 11예(52%)로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으며, 종괴 내부에서 석회화를 보인 경우는 췌장암에서 8예(18%), 국소췌장염에서 7예(33%), 종괴 외의 췌장 실질에서 석회화를 보인 경우는 각기, 2예(4%), 4예(19%)로서 국소 췌장염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빈도를 보였으나, 통계적인 의의는 없었다. 종괴 내부에서 췌관 확장을 보인 경우는 췌장암에서 5예(11%), 국소 췌장염에서 4예(19%)로서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간내담도 확장은 췌장암에서 28예(62%), 국소췌장염에서 9예(45%), 총수담관 확장은 각기 32예(71%), 10예(48%)로서 췌장암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으나, 통계적 의의는 없었다. 췌장주변의 침윤에 있어서 후방침윤은 췌장암에서 8예(18%), 국소췌장염에서 3예(14%), 췌장위축은 6예(13%), 2예(10%), 대동맥 림프절 중대는 2예(4%), 2예(10%)로서 역시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3.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및 경괴경간 담도조영술 소견에서 이중관 징후 소견을 보인 경우는 췌장암에서 15예(44.1%), 국소 췌장염에서 5예(35.7%)로서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으며, 급작종말 양상을 보인 경우는 각기, 28예(82.3%), 8예(57.1%), 완만이행을 보인 경우는 4예(11.8%),5예(35.7%), 불규칙적 염주양상은 7예(20.6%), 5예(35.7%)로서 의의 있는 차이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만성 국소췌장염과 췌장암을 감별할 만한 특이 소견은 전산화 단층촬영상이나,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및 경괴경간 담도조영술 등의 방사선학적 검사에서는 없었으며, 다만 연령이나 음주 경력 등이 감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영문]

With recent improvement in mortality, morbidity, and survival rates after Whipple operation, early surgery has been established as a treatment of choice for potential cure of pancreas cancer. This trends of aggressive approach makes radical operation to be performed for what turns out to be benign disease, such as chronic focal pancreatitis masquerading as pancreas malignancy. To avoid unnecessary radical operation, preoperative differential diagnosis of chronic focal pancreatitis from cancer is essential, particularly for those with high operative risks.

45 patients with pancreatic cancer and 21 patients with chronic focal pancreatitis proven by surgery, or aspiration biopsy, or clinical follow up were included in this study. To determine if differential diagnosis of chronic focal pancreatitis from cancer could be made on CT, or PTC or ERCP, clinical history of patients including age and past history of chronic alcoholism, CT density of the mass, calcifications within the mass or remaining pancreas, pancreatic ductal dilatation within the mass or remaining pancreas, IHD dilatation, CBD dilatation, pattern of retroperitoneal extension(; anterior or posterior), facial thickening, paraaortic lymhadenopathy, pseudocyst, pancreas atrophy, and ductal morphology including abrupt termination, smooth tapering, double duct sign, irregular beaded pancreatic duct were evaluated.

4. Calcifications were more frequently noted in chronic focal pancreatitis than pancreas carcinoma (within mass: 33% vs 18%, remaining parenchyma: 19% vs 4%).

In conclusion, reliable parameters that have potentiality to differentiate chronic focal pancreatitis from cancer are age, and past history of chronic alcoho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