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층 및 두부 방사선 계측사진을 이용한 정상교합자의 악관절에 관한 연구

[한글]

악관절은 구강악계(Stomatognathic system)의 일부분으로 구강내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한다. 특히 기능적인 교합의 안정과 균형은 전치부의 향도(Anterior guidance)에 맞게 하악 과두의 위치가 관절와에 생리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범주 내에 위치되어질 때에 이루어 질 수 있다. 따라서 정상적인 관절와에 대한 하악 과두의 형태학적인 위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치과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저자는 부정 교합 환자의 교정 치료와 수술 교정 및 악관절 부위에 현증이나 기능이상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기능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하여, 거의 정상 교합이라고 할 수 있는 성인 44명을 선정하여, 두부 축방향 방사선 사진(Submento-vertex Cephalogra

m)의 분석결과에 따라서 좌우측 악관절 부위의 단층 방사선 사진(Tomogram)을 중심 교위 관계(Centric relation)와 중심 교합(Centric occlusion) 상태에서 각각 촬영하여 각각에서의 관절와에 대한 하악 과두의 전후방 및 상방에서의 위치를 측정하여 평균값을 구하였으며, 중심 교위 관계와 중심 교합 상태에서의 관절와에 대한 과두의 위치 관계를 비교하였다. 또한 두부 방사선계측 사진을 촬영하여 관절 융기의 경사도와 상악 전치의 설측 경

사도의 상관 관계를 조사하였다. 각 측정 항목들을 통계 처리하고 분석한 후에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중심 교위 관계(Centric relation)에서의 전방관절 공폭(Anterior joint space)은 2,549mm, 후방 관절 공폭(Posterior joint apace)은 2,260mm, 상방 관절 공폭(Superior joint space)은 3,311mm였으며, 중심 교합(Centric occasion)에서의 전방 관절 공폭은 2,316mm, 후방 관절 공폭은 2,474mm, 상방 관절 공폭은 3,435mm로써 중심 교위 관계에서와 중심 교합에서의 전방, 후방, 상방 관절 공폭간의 평균값의 차이는 T-검정결과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

2. 관절와에 대한 하악 과두의 위치는 중심 교위 관계에서 중심 교합에서 보다 더 후상방 쪽으로 위치하였다.

3. 전방 관절 공폭에 대한 후방 관절 공폭의 비율은 중심 교위 관계에서 1,137, 중심 교합에서 0.950으로 나타났다.

4. 악관절 단층 사진에서 관절 융기의 후방 경사도는 48.19°였고, 관절와의 높이는 7,911mm였으며 이 두 항목간에는 강한 상관 관계를 보였다.

5. 두부 방사선 계측 사진에서 관절융기의 후방경사와 상악 전치의 설측경사는 유의성 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6. S-E 항목은 관절와의 높이, 관절융기의 후방 경사도(AEA) 및 Dc-Gn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Results were analyzed : the following findings and conclusions were derived.

1. The mean value for the combined right and left anterior joint space was 2.549mm, the posterior space was 2.260mm, and superior sparse was 3.31mm in centric relation.

The anterior space was 2.316mm, posterior space was 2.474mm, and superior space was 3.435mm in centric occlusion.

2. In the centric relation position, both condyles were placed more posteriorly and superiorly in their fossae than in the centric occlusion position by the spatial difference.

3. In the centric occlusion position, both condyles were more symmetrically placed in their fossae with equal anterior-posterioly rather than in the centric relation position.

4. The mean articular eminence angle was 48.19° and the mean fossa height was 7.911mm.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articular eminence angle and fossa height in T.M.J. Tomogram was found.

5. In Cephalometric analysis, there was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articular eminence slope and the lingual surface slope of the upper central incisor to the FH plane, occlusal plane, and S-N plane.

6. There was moderate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S-E measurements and the fossa height, articular eminence angle, and Dc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