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종 치과용 아말감 합금의 세포독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글]

치과용 아말감 합금은 치아 수복재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재료이다. 종래의 치과용 아말감 합금은 동(銅)의 함량이 낮은 저동형이었으나, 최근 동의 구성비를 최고 30%까지 증가시킨 고동아말감 합금이 소개되어 종래의 저동 아말감 합금보다 물리적 성질이 향상

되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저동 및 고동 아말감 합금이 수입된 아말감 합금과 함께 시판되고 있어서 저자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치과용 아말감 합금중 7종을 선택하여 이들의 생물학적 영향을 관찰하고자 쥐의 피하섬유아세포에서 분리, 배양된 L929 세

포를 이용하여 아말감 연화후 즉시, 24시간 그리고 48시간 경화 후 세포와 접촉시켜 37.0±1.0℃, 5% 탄산가스 항온기에서 배양하면서 배양 2,4,7일 후 각각 세포의 중식도 및 세포의 형태 변화를 관찰하여 세포독성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저동 절삭형 아말감 합금("C","D")에서 다른 아말감 합금에 비하여 세포의 증식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배양 초기에 아말감과 접촉된 세포는 변성괴사되었다가 배양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원심부위에서부터 정상형태의 세포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2. 저동 절삭형 아말감 합금("C","D")에서 아말감 연화후 세포와 접촉할 때까지의 시간이 길수록 세포독성이 감소하였다.

3. 아연이 함유된 아말감 합금("B","F") 및 고동 아말감 합금("A","E","G")에서 배양초기에 생존세포수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배양이 계속되어도 회복되지 않았다.

immediately,24 hours, and 48 hours after trituration.

On day 2,4, and 7 of cultivation, the cells were harvester using 0.25% trypsin and counted after staining with 0.3% trypan blue. The number of viable cells was assessed by calculating the relative growth rate compared with the normal control group, Also, the changes in the shape of the cells which had contacted with the amalgam specimens were examined with a phase-contrast microscope.

The results were as follow;

1. Low-copper, lathe-cut amalgams("C", "D") showed a highest cell multiplication rate com-pared to the other amalgams, and in the early cultivation time, the cells contacting the specimens were degenerated, but with the lapse of the cultivation time, the cells were recovered.

2. Low copper, lathe-cut amalgams ("C", "D") showed a higher cytotoxicity in the specimen immediately after trituration than at 24 hours after trituration.

3. Amalgams containing zinc ("B", "F") and high copper amalgams ("A", "E", "G") showed a rapid decrease in viable cells, and the surviving cells did not recover with the lapse of the cultivation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