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전류를 이용한 치수절단술에 따른 성견 치수의 병리조직학적 연구

치수절단술에 흔히 사용되는 formocresol의 국소적, 전신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대체 방법들이 주장되고 있는데 이 중 하나인 고주파 전류의 사용은 Anderman에 의하여 처음 언급되었으며 근래에 들어와 이의 사용에 따른 병리조직학적인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나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저자는 formocresol과 고주파전류를 이용, 치수절단술을 시행할 때 치수조직의 병리조직학적 변화를 관찰, 비교하기 위하여 생후 약 1년된 성견에서 우식증이 없는 상하악 전치 및 구치를 실험대상으로 하여 formocresol질 약제의 치수 접촉시

간은 5분간 하고 고주파전류는 가능한 한 치수에만 순간적으로 접촉시켰다. 치수절단술 후 3일,2주,6주에서 실험동물을 회생시키고 표본을 고정 및 탈회한 다음 절편을 제작하고 Hematoxylin-Eosin으로 염색한 후 치수조직의 변화를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Formocresol군에서 치수절단면 하방에 국한된 염증반응이 있었으며 조상아세포의 부분적 위축이 관찰되었으며 6주군에서 수복상아질의 형성이 있었고 상아질흡수는 관찰할 수 없었다.

2.고주파전류군에서 치수절단면 표층에 국한되어 응고괴사가 포함된 호산성층이 관찰되었으며 그 하방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되는 경향의 염증반응과 부분적으로 위축된 조상아세포를 관찰할 수 있었고 6주군에서 수복상아진의 형성을 볼 수 있었다.

3. 고주파전류를 이응한 치수절단술의 조직변화는 formocresol 사용시와 병리조직학적으로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6주군까지 정상적인 치근단 치수조직을 보였다.

[영문]

The propose of this study was to contrast histopathologically the pulp response to formocresol with electrosurgical pulpotomy. Upper and lower teeth in three dogs, aged about 1 year, were subjected to mechanical pulp amputations and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pulpotomized with formocresol and momentary electosurgical exposure.

The experimental animals were sacrificed at 3 days,2 weeks, 6 weeks postoperatively, sections were obtained and observed with light microsoope.

The results were as follow.

1. In the formocresol groups, pulp tissue responses skewed inflammation and atrophy of odontoblast confined to subjacent to amputation site and reparative dentin was formed in 6-week group.

2. In the electrosurgical groups, inflammatory zone was decreased with time elapsed and reparative dentin was formed in 6-week group.

3. Electrosurgical pulpotomy exhibited no significant difference with formocresol histopathologically and almost typical morphology of pulp tissue for the time studi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