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서의 구치 이동 초기에 Prostaglandin E2와 Evening primrose oil의 영향에 관한 형태학적 연구

[한글]

보다 쉽게 치아를 이동시킴으로써 치료기간을 단축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최근에 골흡수 및 골형성의 생화학적인 기전을 규명하여, 이를 임상에 이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다. 특히 prostaglandins(PGs)중에서 PGE^^2 등이 치조골 골개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Gs는 주로 음식을 통해서 섭취된 linoleic acid와 γ-linolenic acid로부터 만들어지며, 달맞이꽃 종자유(evening primrose oil)에는 r-linolenic acid가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γ-linolenic acid는 PGs의 결핍증상으로 일어나는 정신분열증, 여드름, 비듬, 습진등의 치료와 Cholesterol수치감소, 종양세포의 억제, 노화의 방지 등 PGE의 생성을 촉진시킴으로써 그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였다.

PGE^^2는 사용하기 불편할 뿐 아니라 가격도 비싸므로, 달맞이꽃 종자유를 투석하여 PGE^^2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면, PGE^^2의 대용제로서 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저자는 이에 관심을 갖고, PGE^^2및 달맞이꽃 종자유가 백서의 구치 이동 초기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응석백서 160마리를 재1구치에 약 50g의 힘을 가한 뒤 4군으로 나누어, 대조군은 생리식염수를 구개 점막하에 주사하였고, 실험군 세군 중 두군은 PGE^^2 10㎍, 달맞이꽃 종자유 10㎎을 각각 구개 점막하에 주사하였으며, 나머지 한 군은 indome

thacin 20㎍/㎖의 농도로 음용하게 하였다. 각 군의 실험동물을 제 1, 2, 3, 5, 7일에 회생시켜, 광학현미경, 투과전자현미경 관찰을 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실험 재3일째 파골세포와 골흡수와(resontion lacuna)외 수는 PGE^^2군에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달맞이꽃 종자유군, 대조군, indomethacin군 순이었다.

2. 치근흡수 및 공포변성은 PGE^^2 군에서 제일 많이 나타났다.

3. 잘 발달된 주름변연 및 투명대는 특히 PGE^^2군 제3일째의 파골세포에서 많이 발견되었으며, 달맞이꽃 종자유군에서도 PGE^^2군보다는 덜 하지만 많이 발견되었다.

4. 섬유아세포가 제3, 5일째에 교원섬유를 세포내소화하며, 재7일째에서 교원섬유를 형성하는 것이 PGE^^2군에서 관찰되었다.

[영문]

To study the effect of prostglandin E^^2 and evening primrose oil on orthodontic tooth movement in rats, one hundred and sixty ra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of 40 rats each.

One group, injected with saline on the palate subperiosteally, served as a control group. A second and third group were injected subperiosteally on the palate with PGE^^2 10㎍ and evening primrose oil 10㎖ respectively. The fourth group was given indomethacin 20㎍/㎖ orally by water bottle. The maxillary first molar was moved mesially from the incisors using a 50gm force robber band. In each group at the 1, 2, 3, 5, and 7th day, 4 rats were examined by light microscope, and 4 by electron microscope.

The obtained results were as follows:

1. Osteoclastic activity was maximum at the 3rd day in the PGE^^2 group on the interradicular alveolar bone of the first molar, followed by the evening primrose oil group, control group, and indomethacin group.

2. Root resorption and vacuolar changes were maximum in the PGE^^2 group.

3. At the 3rd day of the PGE^^2 group, the osteoclasts showed well developed ruffled borders and clear zones. At the same day, the evening primrose oil group also showed well developed ruffled borders and clear zones, but less than the PGE^^2 group.

4. At the 3rd and 5th day of the PGE^^2 group, fibroblasts showed phagocytized fragmented collagen fibers in the cytoplasm. At the 7th day of the PGE^^2 group, fibroblasts showed collagen fibers forming at the cell membrane su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