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에 실험적으로 유발한 간암종에 대한 자기공명 영상에서 gadolinium-ethoxybenzyl-DTPA의 조영효과

[한글]

Gadolinium -ethorsy benzyl-diethylenetriamine-pentaacetic acid (Gd-EOB-DTPA)는 간세포에 흡수된 후 담도를 통해 배설되는 간담도 선택적 자기공명조영제로 개발된 약제로서, 간에 대한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검사에 사용할 경우 정상 간조직은 조영증강이 되는 반면 전이암과 같온 비간세포성 국소병변에는 조영효과를 나타내지 않아 병변의 검출감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원발성 간암종의 경우에는 정상 간조직 뿐 아니라 암종에 대해서도 조영증강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

어, 이에 대해서도 병변의 검출감도를 높여줄 수 있는 지는 의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원발성 간암종의 MRI에서 이 제제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하였다.

3'-methyl-4-dimethylaminoazobenzene(3'-Me-DAB)을 투여하여 원발성 간암종을 유발한 12마리의 Sprague-Bawler 계의 흰쥐에 조영제 투여전 및 Gd-EOB-DTPA 25 μmo1/kg 투여후의 T1 강조영상을 1.5T MRI 장치하에서 얻었다. MRI 검사후 적출한 간에서 육안적으로 측정한 암종의 총 수는 125개였으며, 조영전 MRI에서 51개(41%)가 관찰된 반면, 조영후에는 80개(64%)가 발견되어서 암종의 검출감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p<0.01). 종괴의 크기를 직경 5mm를 기준으로 나누었을 때, 직경 5mm 미만 92개 중 조영전 23개(25%), 조영후에는 49개(53%)가 발견 되어 유의한 향상을 보였으나(p<0.01), 직경 5mm 이상인 경우 33개 중 조영전에 28개(85%), 조영후에 31개(94%)가 발견되어 통계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조영후 영상에서 정상간의 신호강도는 761.0±155.6에서 1315.0±249.8로 76±33%의 증가를 보였으며, 암종의 신호강도는 563.9±143.9에서 731.3±221.5로 35±31% 증가하였다. 조영제 투여후 영상 배경의 잡음의 신호강도 또한 85.7±50.3에서 122.2±109.1로써 32±32%의 상승을 보였다. 정상 간의 신호강도대잡음비는 조영전 10.9±4.4에서 조영후 15.6±8.0으로 38±33% 상승하였으나(p<0.05), 암종의 신호강도대 잡음비는 조영전 8.2±3.7에서 조영후 8.8±5.4로 4±32%만의 상승을 보였다(P>0.05). 정상 간의 조영도는 76±33%이었고, 암종의 조영도는 32±34%였다. 정상 간조직과 암종 사이의 대조도대잡음비는 조영전 5.55±2.88, 조영후 13.25±6.82로, 187±179% 상승하였다(p<0.0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간암종에 대한 MRI 검사에서 Gd-EOB-DTPA의 사용은 정상 간조직 및 원발성 간암종 모두가 조영증강을 일으킬 수 있으나 정상 간조직에서의 조영정도가 더욱 현저하여, Gd-EOB-DTPA 사용이 간암종의 검출감도를 높이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앞

으로 인체에 대한 안정성 검사가 완료되면, 전이성 암종의 발견을 위한 목적 뿐 아니라 원발성 간암종의 검출감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영문]

Gadolinium-ethoxybenzyl-diethylenetriamine-pentaacetic acid (Gd-EOB-DTPA ) is newly developed hepatocyte-directed contrast media for magnetic resonance imaging(MRl). It has been groved to be effective to evaluate metastatic neoplasms in rats because it enhance normal liver but the metastatic lesions. However, it is

suspective whether it may obscure the primary tumor by enhancing the primary tumor tissue not only the normal liver because it can be uptaken by hepatocyte. In the present study, therefore, the author investigated the effectiveness of Gd-EOB-DTPA in the MRI of experimentally induced primary hepatic neoplasms in rats. Primary hepatic tumors had been induced on 12 male Sprague-Dawley rats by administration of the experimental diet containing 3'-methyl-dimethylaminoazobenzene for 12 weeks.

Precontrast and postcontrast T1weighted images after injection of 25 μmol/kg of Gd-EOB-DTPA were obtained on 1.57 system.

In all rats, overall 125 tumors were identified on resected liver, 51(41%) lesions on precontrast images and 80(64%) lesions on postcontrast images, respectively (P<0.Ol). For 33 turners larger than 5 mm, 28(85%) lesions on precontrast and 31 (94%) lesions were detected (p>0.05). For 92 tumors smaller than

5 mm in diameter, 23(25%) and 49(53%) of the tumors were detected on pre-and postcontrast images respectively (p<0.01). Liver signal was increased by 76±33% from 761.01±155.6 to 1315.0±249.8, and tumor signal was increased by 35±31% from

From the results it is disclosed that Gd-EOB-DTPA may enhance both normal hepatic tissue and primary hepatic tumor, but it is more conspicuous on normal hepatic tissue, therefore, the liver to tumor CNR and the detection rate is increased on postcontrast images. It is expected that, if this agent is approved to being used clinically, Gd-EOB-DTPA will be helpful to evaluate the primary hepatic neopla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