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쐐기와 고정 쐐기의 조직내 방사선량 분포의 특성

[한글]

방사선 치료에 있어서 조직내 등선량 분포곡선을 변형시킬 목적으로 쐐기 여과판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 기존의 고정 쐐기와는 다르게 비정형적인 콜리메이터인 Independent Jaw에 의해 등선량 분포곡선을 변형시키는 동적 쐐기기법이 실용화되고 있으나 아직 그 방사선 물리학적인 특성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본 저자는 기존의 고정 쐐기와 비교하여 조직내 방사선량 분포의 특성을 판틈상에서 전리함, 필름, TLD등을 이용하여 측정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조직내 % 심부 선량은 고정 쐐기의 경우 심부 선량 깊이가 깊어지는 방사선의 경화 현상이 뚜렷하였으나 동적 쐐기의 경우에는 발견할 수 없었으며 그 % 심부 선량은 개방 조사면과 유사하였다.

2. 조직내 등선량 분포곡선을 보면 동적 쐐기의 경우 고정 쐐기와는 달리 원하는 깊이, 원하는 조사면에서 원하는 쐐기 각도를 얻을 수 있었으며 쐐기 각도를 이루는 등선량 분포곡선이 고정 쐐기에 비해 더욱 직선적이었다.

3. 산란 선량은 동적 쐐기의 경우 개방 조사면과 그 양이 거의 동일하였으며 유방보존술에서의 접선 조사 방식의 방사선 치료에서 과정 쐐기 대신에 등적 쐐기를 사용함으로써 반대측 유방으로의 피폭 선량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동적 쐐기 기법은 단순히 고정 쐐기를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정 쐐기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으며 향후 방사선 치료에 있어서 더 다양한 유용성을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영문]

The wedge filter is the most commonly used beam modifying device during radiation therapy. Recently dynamic wedge technique is available through the computer controlled asymmetric collimator, independent jaw. But dosimetric characteristics of dynamic wedge technique is not well known.

Therefore I evaluate dosimetric characteristics in phantoms by ion chamber, film dosimetry and TLD compared to conventional fixed wedge.

Results were as follows :

1. Percent depth dose through the dynamic wedge technique in tissue equivalent phantom was similar to open field irradiation and there was no beam hardening effect compared to flexed wedge technique.

2. Isodose line composing wedge angle of dynamic wedge is more straight than hard wedge. And dynamic wedge technique .was able to make any wedge angle on any depth and field size.

3. The contralateral breast dose in primary breast irradiation was reduced by dynamic wedge technique compared to fixed wedge. When the dynamic wedge technique was applied, the scatter dose was similar to that of open field irrad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