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포액내 inhibin과 난소의 sex steroid 호르몬 과의 상관관계

Inhibin은 난소의 과립막 세포(granulosa cell)에서 분비되어 뇌하수체의 FSH 호르몬의 합성, 분비를 선택적으로 억제함으로써 간접적으로 난소기능을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진 이래, 최근 측분비적 또는 자가분비적 조절인자(paracrine or autocrine regulator)로서

직접 난소 기능을 조절한다는 보고가 있어 왔다. 체외수정을 위한 과배란 유도로 성숙된 난포에서 채취한 난포액내 inhibin과 난소의 성 호르몬의 농도를 정량 측정하여 이들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inhibin이 직접적으로 난소의 성 호르몬 합성에 관여 하는지 알아 보고자 하였다.

1994년 2월 1일부터 1994년 6월 30일까지 세브란스 병원 불임 클리닉에 불임을 주소로 내원하여 성선 자극 호르몬과 GnRH analogue, hMG을 사용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행하였던 불임 환자 27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불임 원인중 난소요인에 의한 것은 제외 하였다. 난포액의 채취는 과배란 유도 후에 hCG투여 24-36시간후 난포 크기가 16mm 이상되는 성숙 난포들중 가장 큰 한개의 우성 난포를 선택하여 질식 초음파 유도하에 주사 흡입하였다.

채취된 난포액은 즉시 현미경하에 난자를 분리하고 난포액은 다시 원심 분리하여 냉동 보관후 해동시켜 inhibin, estradiol, testosterone, progesterone, PSH, LH를 정량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난포액내 inhibin의 농도와 estradiol 호르몬 사이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 관계가 있었다( Rs= 0.53, P 0.05). 그러나 inhibin과 testosterone은 양의 관련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나 통계학적인 의의는 없었으며, inhibin와 E2/progesterone, E2/testosterone 과의 상관 관계는 통계학적으로 의의있는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Rs= 0.32, P 0.05, Rs=O.30, P 0.05). Progesterone은 inhibin과 연관성이 없었고, FSH, LH도 연관성을 찾아 볼 수 없었다.

결론적으로 난포액내 inhibin은 progesterone분비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난포내에서 inhibin이 측분비적 혹은 자가분비적 조정인자로서 작용하여 난포막 세포의 androgen 생합성을 증가 시킴으로서 난소의 estrogen, testosterone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되나 앞으로 이에 대한 추가 검사가 필요하리라고 사료된다.

[영문]

Inhibits can indirectly affect ovarian function through modulation of pituitary FSH release. However recent evidence indicates that inhibits also may directly regulate intraovarian processes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lucidate stereogenic

effects of inhibin on ovarian follicular cells. Twenty-seven infertility patients who underwent ovulation induction program by GnRH agonist short protocol for in vitro fertilization(IVF) were examin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inhibin in the follicular fluid and estradiol(E2), testosterone, progesterone, and FSH, LH in follicular fluid. Thess hormones were quantitatively analyzed by radioimmunoassay.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inhibin and E2, E2/ progesterone and E2/ testosterone ratio in follicular fluid. But no relation was found between inhibin and progesterone, FSH and LH.

In conlclusion, by increasing androgen synthesis on theca cell, inhibin augments the production of estrogen in ovary. Therefore, inhibin may function as an paracrine or autocrine regulator of ovarian follicular fun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