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분류에 따른 상악 중절치의 치관-치근 각도(Collum Angle)에 대한 연구

[한글]

측모두부 방사선 계측사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상악 중절치의 장축은 치근첨(Root Apex)과 절치단(Incisor Edge)를 연결한 선을 사용하지만 일부 부정교합환자에서는 치관장축과 치근장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두장축이 이루는 각을 치관-치근각도(Collum Angle)라 하며, 이 각도는 교정치료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 고려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제Ⅰ급 부정교합 환자 31명, 제Ⅱ급 1류 부정교합 환자 30명, 제Ⅱ급 2류 부정교합 환자 31명, 제Ⅲ급 부정교합 환자 31명에서 치관-치근각도를 계측하여 부정교합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으며, 측모두부 방사선 계측사진에서 사용되는 항목들과의

2. 제Ⅱ급 1류 부정교합군의 치잔-치근 각도와 제Ⅱ급 2류, 제Ⅲ급 부정교합군의 치관-치근각도에 유의성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3. 치관-치근각도와 측모두부 방사선 계측사진에서 사용되는 다른 항목들과의 상관관계에서 재I급 부정교합에서는 IMPA ,제Ⅱ급 1류 부정교합에서는 Wits, 제Ⅱ급 2류 부정교합과 제Ⅲ급 부정교합에서는 Overbite 이 가장 큰 상관성을 보였다.

[영문]

Most commonly used axis for central incisors in lateral cephalometric radiographs is the line connecting root apron and incisor edge. However, crown axis and root axis do not always coincide in cases of malocclusion patients. The able created by

these axis is called the collum angle, which should be considered in orthodontic diagnosis and treatment.

In this study, 31 Class I malocclusion, 30 Class Ⅱ division 1 ma1occlusion, 31 Class Ⅱ division 2 malocclusion and 31 Class Ⅲ malocclusion patients were selected and their collum angles were measured. Correlation between these angles and malocclusions was investigated, and the correlation analysis with other parameters in cephalometrics was done.

2.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llum angles were noted between Class Ⅱ division 1 group and Class Ⅱ division 2 and Class Ⅲ group.

3. Significant correlations were found between collum angles and other parameters used in cephalometrics, namely IMPA for Class Ⅰ, Wits for Class Ⅱ division 1, Overbite for Class Ⅱ division 2 and for Class 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