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당뇨병 성인에서 혈중 기저인슐린치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

[한글]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로써 연령, 성별, 비만정도, 활동량, 약물 등이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최근에 성인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혈압과 인슐린저항성,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과의 연관성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있어왔다. 또한 비당뇨병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서도 고혈압과 인슐린저항성 정도 및 고인슐린혈증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들이 발표 되었으나 아직 완전히 정립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단일 민족으로 이루어진, 환경 및 식생활양상이 비교적 비슷한 우리나라의 비당뇨병 성인들을 대상으로 혈압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인 연령, 신체계측치, 혈중 기저인슐린, 혈중 지질 등을 조사하여, 고혈압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혈중 기저인슐린치의 영향을 알아 보고자 하며, 또한 혈중 기저인슐린치가 독립적으로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위해 연령, 비만, 체조직분포 등을 교정한 후 혈압과 혈중 기저인슐린치와의 관계를 비교해 봄으로써 고혈압의 한 병인을 이해하고 또한 고혈압위험군의 한 예측인자로서 혈중 기저인슐린치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본 연구를 하였다.

1. 총 대상은 314명이었으며 남녀간에 연령, 체질량지수, 혈중 총콜레스테롤, 기저혈당, 혈중 기저인슐린 및 혈압의 차이는 없었으며 여성에서 요둔위율이 남성보다 약간 낮았다.

2. 남성에서 수축기혈압에 미치는 인자들로서 혈중 기저인슐린, 체질량지수, 기저혈당, 혈중 요둔위율순으로 상관성이 있었으나 단계적 다중회기분석결과, 기저인슐린과 기저혈당순으로만 의의가 있었다. 이완기혈압에서는 혈중 기저인슐린, 요둔위율, 연령, 체질량

지수순으로 상관성이 있었으나 단계적 다중회기분석결과, 혈중 기저인슐린, 연령, 요둔위율순으로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설명력(R**2 )이 수축기혈압은 21.6%, 이완기혈압은 25.0%에 불과하여 그외의 알려지지 않은 인자들로부터 영향을 받음을 알수 있었다.

3. 여성에서는 수축기혈압에 미치는 인자들로서 혈중 기저인슐린, 체질량지수,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순으로 상관성이 있었으나 단계적 다중회기분석결과, 혈중 기저인슐린과 총콜레스테롤, 체질량지수순으로 의의가 있었다. 이완기혈압에서는 혈중 기저인슐린, 중성지방, 체질량지수, 연령순으로 상관성이 있었으나 단계적 다중회기분석결과 혈중 기저인슐린, 연령순으로만 의의가 있었다. 그러나 설명력(R**2 )이 수축기혈압은 22.9%, 이완기혈압은 26.8%로 나타나 그외의 알려지지 않은 인자들로부터 영향을 받음을 알수 있었다.

4. 연령, 체질량지수, 혈중 지질, 요둔위율을 교정한 후, 평균 기저인슐린치로 나눈 고기저인슐린혈증군과 저기저인슐린혈증군 양군간의 비교는 남녀 모두에서 고기저인슐린혈중군에서 저기저인슐린혈증군보다 혈압이 높음을 알수 있었다.

이상으로 혈압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로 연령, 비만도 및 혈중 기저인슐린이 중요한 것으로 생각되었으며, 특히 단계적 다중회기분석결과 혈중 기저인슐린치가 가장 중요한 인자로 나타나서 고혈압위험군의 간단한 선별검사 방법의 하나로 공복시의 혈중 기저인슐린의 측정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혈중 기저인슐린을 포함하여 조사한 인자들의 혈압에 대한 설명력이 낮기 때문에 그외의 알려지지 않은 인자들도 고려되어져야 하고 또한 고인슐린혈증과 고혈압과의 인과관계 역시 지속적인 연구가 되어야 하겠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ing factors on blood pressure in non-diabetic adults. It is well known that there have been many influencing factors on blood pressure such as age, sex, obesity, activity, drug, and pregnancy, Recent some data showed that the hypertension was associated with hyperinsulinemia.

In this study, the association of blood pressure was evaluated with age, anthropometric data(body mass index, waist hip ratio), fasting serum glucose and insulin, and lipid profiles in 314 non-diabetic adults.

In men(n=166, mean age 44±9 years, mean body mass index 23.1±2.67kg/m**2 ), systolic blood pressure had positive correlations with basal insulin, body mass index, basal glucose, and waist hip ratio. The diastolic blood pressure also had

positive with basal insulin, waist hip radio, age, and body mass index. However i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asting serum insulin and glucose were independent predictors of systolic blood pressure, while serum insulin, waist hip ratio, and age were step wised Predictors of diastolic blood pressure.

In women(n=148, mean age 45± 10 years, mean body mass index 22.8±3.1kg/m**2 ), systolic blood pressure had Positive correlations with basal insulin, body mass index, triglyceride, and total cholesterol. The diastolic blood pressure also had

positive with basal insulin, triglyceride, waist hip ratio, age. But i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erum insulin, triglyceride, and body mass index were independent step wised predictors of systolic blood pressure, while serum insulin

and age were step wised predictors of diastolic blood pressure. After adjustment of the age, body mass index, lipid levels, and waist hip ratio, the blood pressures of hyperinsulinemic subjec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hypoinsulinemic ones (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