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병원 입원 사병들의 사고 요인 분석

[한글]

문명의 발달과 함께 점차 사고의 발생률은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전체 3대 사망 원인을 보면, 암-뇌혈관 질환-불의의 사고이고 남자만의 경우 불의의 사고가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별 3대 사망 원인을 보면 1-39세까지의 연령에서 1위가 불의의 사고로 보고된 것으로 보아 20대 초반의 남성들이 집단적으로 모여 있는 軍에서는 당연히 사고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며 실제로 그 비율도 93년도 의무사 통계에 의하면 응급실 입원 환자의 약 35%를 차지하였다. 이에 군인들의 사고 입원요인의 위험 요인 선별을 위해 환자-대조군 연구를 시행하였다. 환자군은 93년도 통계에 의하여 응급 환자가 많았던 지역의 병원 3곳을 선정, 사고 입원 환자 전 수중 동의에 응한 사람 255명과 병원이 위치한 곳의 인근 부대 2곳을 선정하여 1:2로 짝지은 520명으로 하였다. 계급별 사고 발생 차이를 통제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자의 계급을 사병만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1994년 10월

6일부터 25일까지였으며, 자료 분석에는 spss/pc+를 이용하였다. 사고 입원을 예측할 모형에 들어갈 변수 선정을 위해서는 x**2 -검정을 하였고, 위험 요인 선정을 위한 비차 비(odds ratio)의 계산을 위해서는 다변수 로지스틱 희귀(multiple logistic regression)분

석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사고 입원과 관련 있는 각 특성의 변수는 계급, 학력, 주 성장지, 흡연 정도 부모와의 동거 여부, 안경 착용 여부, 의무실 사용의 용이성, 의무실 방문 경험, 평상시 준비운동 여부, 사고 원인에 대한 인식, 부대에서 하는 운동경기에 대한 경쟁적인 인식, 안전 교육 내용의 불충분함, 병과 하사간의 갈등이었다.

2. 다변수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軍 병원의 사고 입원 위험 요인은 부대에서 하는 운동경기에 대한 과다한 경쟁적인 인식과 준비운동 여부, 병과 하사간의 갈등이었으며, 비차 비(odds ratio)는 각각 3.24, 2.06, 2.22 였다. 이것은 사고 입원발생이 운동 경기

에 대해 지나친 경쟁을 인식하는 사람이 지나친 경쟁으로 인식하지 않는 사람보다 3.24배, 준비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준비 운동을 하는 사람보다 2.06배, 병과 하사간의 갈등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2.22배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영문]

This survey type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1) the difference in general factors, health-related factors, safety-related factors and military life factors in the army between patients admitted ? the hospital due to accident injuries and unadmitted enlisted men ; 2) the reason for accident related admissions ; 3) the variables affecting these admissions

Two hundred and fifty military patients from three general hospitals and five hundred military men from two army units participated in the study.

Two separate questionnaires were used to collect data from these two groups during October, 1993. Statistically significant variables were screened by Chi-square test, and the variables were entered into the multiple logistic model to calculate the odds ratios for risk factors.

2) The three main causes of injuries leading to admission were play, work, and military training, respectively.

3) Variables affecting admissions for accidents were pre-exercise practice; excessive competition in recreational games during military service, conflicts between men and non-commissioned officers. The odds ratio of risk factor to accident was 3.24, 2.06, 2.22, respec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