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軍)요통환자의 건강개념 및 건강증진행위에 관한 연구

[한글]

건강은 간호실무나 이론 모두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건강개념은 건강을 단지 신체적인 구조나 생리기능의 결함이 없는 것으로만 설명할 수 없으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

오늘날 간호목표는 대상자의 건강수준과 안녕을 증진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데 있으며 전문직 간호실무의 목적은 건강증진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요통은 인류가 존재하면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모든 만성질환 중 노동력상실을 초래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또한 사회가 산업화 할 수록 그 발병이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통이 비록 생명에는 큰 지장이 없다고 해도 이로 인한 고통과 불편은 일상 활동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노동력을 저하시키고 의료비를 증가시켜 국가의 경제적 측면에도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우리나라의 젊은 남성들이 의무복무하는 군에서는 훈련이나 특수한 활동등으로 요부에 무리한 활동이나 자세를 많이 취하게 되어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이 입원하게 된다. 요통환자의 대부분은 수술에 의존하지 않고 보존적인 요법으로 치료를 함으로써 각각의 환자들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치료와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요통환자들이 인지한 건강의 개념과 건강증진 생활양식이 어떠한지 파악하여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1994년 11월 1일부터 11월 6일까지 3곳의 군병원에 입원해있는 요통환자 전체수이다.

연구도구는 건강개념을 측정하기 위해서 Laffrey(1980)의 도구를 수정한 변영순(1988)의 건강개념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건강증진 생활양식은 Walker 등(1987)이 개발한 건강증진 생활양식 측정도구를 요통판자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PC+를 이용하여 전산통계처리하고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갱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은 평균 23.2세이고, 계급은 일병과 상병이 각각 32,27로 많았고, 입원기간은 1-3개월이 가장 많았으며, 진단명은 요추간 수핵탈출증이 70.0%로 가장 많았다. 과거 요통경험이 없는 경우(81.l7)가 많았으며 대부분이 군입대후에 요통이 발생하였다. 원인으로는 군사교육 및 훈련과 근무 및 작업이 가장 많았다,

2. 대상자가 인지하는 건강개념은 안녕측면이 평균 23.52로 가장 높았으며 역할수행측면 21.14, 임상측면 20.90, 적응측면이 20.49로 가장 낮았다.

3.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는 운동이 평균 2.938로 가장 놀았으며 스트레스 관리가 평균 2.030으로 가장 낮았다. 운동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은 대상자가 대부분 젊은 연령층으로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며 치료적 운동을 시행하기 때문으로 본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군병원에 입원한 요통환자들이 인지한 건강개념은 안녕측면인 신체적, 정신적으로 최고의 건강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고 건강증진행위는 운동과 자아실현순으로 각각 환자에 맞는 전인간호를 실시하고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에 맞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개발로 보다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평소에 효과적인 건강교육 시행으로 요통발생을 감소시키며 간호중재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본다.

[영문]

Health Is important aspect of nursing research and practice, and, therefore, It Is essential that It's meaning is clearly understand. Knowledge of heal th conception across population groups can increase the ability to understand and predict other health-related variables such as health behavior.

The health exists Independently, regardless of illness or disablity because the Individual Is able to perceive the wellness within limitation imposed to him

Health promotion Is defined as health care directed toward high-level wellness through precesses that encourage alteration of personal habits or the environment In which people l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criptive the health conception & health promotion of the low back pain In military enlisted men.

The patients admitted to the general Army Hospital low back pain from November 1, 1994 to November 6, 1994 were the subjects of this study.

Two management tools were used for this study. The first one was developed by Laffrey(1986) and transrated by Byun Young Sun(1988).

For Health promotion, motified low back pain behavior questionnaire of Walker et al(1987).

With data collected data, 1 used SPSS/PC to analyze the data using error ratio,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s:

1. Subjets mean age was 23.2 yrs. Ranks of 64.4% of the subjects were private First class & corporal. Servicing periods 72.2% of the subject were 1-3 months. The medical diagnosis of 70.O% of the subjects were herniated lumber disc.

2, As for the degree of health conception by respondents, there were four sections in health conceptions: clinical, adaptive, role performance, eudaimonistic. Among these four sections eudaimonistic showed the highest mean of 23.52.

3. Concerning the degree of health promotion perceived by respondents, subscale was mean was from 2.030 to 2.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