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양성 혈관 병변의 임상 및 병리 조직학적 연구

[한글]

피부의 혈관 병변은 임상적 용어 및 병리학적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어, 의사 소통의 지장 뿐 아니라 일관성없는 치료의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의 분류에는 기술적(記述的), 해부 병리학적, 발생학적 분류 등이 있으나, 세포 역동학에 근거하여 혈관중과 혈판 기형으

로 분류한 생물학적 분류가 병인의 이해와 치료의 측면에서 유용한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임상적인 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혈관중으로 진단되었던 40예를 대상으로 임상적 특징 및 조직학적 소견을 생물학적 분류를 고려하여 재검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일반적인 기준으로 분류하였을 때, 정맥형 혈관종 및 기형이 16예로 가장 많았고, 모세관성 혈관종이 5예, 해면상 혈관종이 5예, 화염상 모반이 4예, 각화혈관종이 4예, 연소성(年少性) 혈관종이 3예였으며, 편측성 모반양(母班樣 모반양) 모세혈관 확장증과 사

행성(蛇行性) 혈관종 및 아형을 나눌 수 없었던 예가 각기 1예씩이었다.

2. 전 40예 중 23예가 증식세포여항원(proliferating cell nuclear antigen, PCNA)에 양성 반응을 보였는데, 양성 반응의 정도는 모세관성 혈관종의 경우(4예)만 미만성이었고, 나머지 경우들(19예)은 국한성이었으며, 이 중 7예에서는 증식 소견을 전혀 관찰할 수 없었다.

3. 화염상 모반은 전 예가 PCNA에 음성 반응을 보였고, 연소성 혈판중은 전 예가 양성 반응을 보였으나, 각화 혈관종, 모세판성 혈관증, 해면상 혈판종, 정맥형 혈판증 및 기형은 양성인 경우와 음성인 경우를 모두 포함하였다.

4. 국소적으로 PCNA에 양성 반응을 보인 예들은, 음성 반응을 보인 예들과 달리 확장된 혈관과 함께 내피세포의 증식 소견을 보이는 작은 크기의 혈관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PCNA에 양성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종래외 혈관종으로 진단된 혈관 병변 내에는 다양성이 존재하며, 작은 크기의 혈관들로 구성된 병변들은 내피세포의 증식 소견과 함께 PCNA에 미만성으로 양성 반응을 보여 증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었고, 비교적 확장된 혈

관들로 구성된 병변들에서도 크기가 작은 혈관들이 모여 증식을 보이는 부분에 주로 양성 반응을 보이므로, 혈판증이 진행됨에 따라 구성하는 혈관들이 확장되고 피복하는 내피세포가 편평해지며, 이 과정이 완전히 진행된 시기에는 조직학적인 소견만으로 혈관 기현과의 감별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classification). The cutaneous vascular disorders can be divided into hemangioma and vascular malformation according to the biologic classification based on cell kinetics, i.e. endothelial hyperplasia. There are clinical and histologic differnces between then In this study, clinical, histologic and immunohistoohemical

evaluations were attempted on 40 cases of the cutaneous vascular disorders diagnosed during the period between 1985 and 1993.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According to the classic classification, the cutaneous vascular disorders were classified into nevus flammeus, angiikeratama, capillary hemangioma, cavernous hemangioma, juvenile hemangioma, venous hemangioma or malformation unilateral

nevoid telangiectasia, angioma serpifinosum, and hemangrioma not otherwise specified

2. Twenty-three out of forty cases were immunoreactive for PCNA. The lesions composed of capillary-sized blood vessels with endothelial hyperplasia were diffusely reactive, whereas those composed largely of dilated blood vessels with or without focal endothelial hyperplasia were only focally reactive.

3. Each groups of the classic classification contained both reactive and nonreactive cases except nevus flammeus and juvenile hemangioma.

4. In contrast to the cases nonreactive for PCNA, those reactive for PCNA contained areas of proliferating small vessels, which showed reactivity for PCNA.

In conclusion, the cutaneous vascular disorders diagnosed by the classic classification are hetemgeneous in the pattern of the endothelial hyperplasia and the PCNA staining. Therefore it should be classified by the clinical and the histologic character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