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기흉환자에서 비디오 흉강경 수술과 액와부 소절개 개흉술의 비교

[한글]

자연기흉이란 외상없이 폐 혹은 장측늑막의 내인성 원인에 의하여 흉강내에 공기가 들어가 폐가 허탈된 상태로서 원인콰 상태에 따라서 치료원칙을 정하게 된다. 치료의 방법으로는 크게 보존적인 것과 수술적 치료법이 있다. 보존적 요법으로는 안정요법. 산소묘

법, 흉강천자술, 흉관삽관술이 있다. 흉관삽관술이외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개흉술이나 비디오 흉강경술을 시행하여 재발을 방지하여야 한다. 액와부소절개 개흉술은 흉곽출구 증후군에서 제 1 늑골 절제술을 위하여 고안한 이래 자언 기흉의 치료매도 이용되어 왔다

. 흉강경은 1910넌 처음으로 흉부외과적인 임상에 적용된 이후 그 영역이 진단뿐 아니라 치료에까지 넓혀졌다. 흉강경의 종류는 재래식흉강경과 비디오 흉강겅의 두 종류가 있으며 이를 이용한 자언기흉에서의 수술방법은 전기소작법, 레이저소작법, 봉합기 이용법, 탈크법. 섭유성 접착저 이용법이 있다. 최근에는 엉상을 이용한 비디오 흉강경술이 도입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2년에 처음으로 종격동 종양 절제술율 시행하였으며 기흉의 치료에도 이용하고 있다. 비디오 흉강경술은 재래식 흉강경술보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보조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기존의 개흥술에 비하여 작은 절개선으로 술후 통증이 적고 폐기능 저하가 적으며 술후 무기폐, 출혈, 창상감염등의 합병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므로 술후입원기간이 단축되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고도의 수술

수기와 숙련된 마취기술이 필요하고 영상이 이차원적이고 간접적이어서 확실하지 않게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유착이 있으면 박리하기가 어렵고 대량 출혈시 지혈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연세대학교 영동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에서는 흉부외과에 입원되었던 자연기흥환자에서 액와부 소절개를 이용하여 수술한 환자와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하여 수술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기록지쁠 후향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성별 및 연령별분포, 수술

후 입원기간, 수술시간, 흉관삽관의 기간, 합병증 및 재발률율 비교하여 보다 나은 치료방법을 제시하고자 연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조사대상 환자중 액와부 소절개 개흉술환자는 50명으로 남자는 45명, 여자는 5명이었다. 연령별로는 15세에서 63세까지였고 평균연령은 27 48±13.2세였다. 비디오흉강경 수술환자는 52명으로 남자는 43명, 여자는 9명이었다. 연령별로는 15세에서66세까지였고

평균연령은 25.62±10.6세였다.

2. 액와부 소절개 개흥술군의 평균 수술후 입원기간은 7.42±5.2일이었으며, 비디오흥강경술군의 평균 수슬후 입원기간은 0.00±9.6일이었고, 두 군간에 통계학적인 차이가 있었다 (p<0.05).

3. 액와부 소절개 개흥술군의 평균 수술시간은 80,98±39.3분이었으며, 비디오 흉강경술군의 평균 수술시간은 68.17±24.2분이었다. 두 군간에 통계학적인 차이가 있었다( p<0.05).

4. 액와부 소절개 개흥술군의 경우 흉관삽관 기간은 평균 5.92±5.2일이었으며 비디오 흉강경술군의 경우는 평균 3.23±1.9일이었고 두 군간에 통계학적인 차이가 있었다( p<0.05).

5. 합병증발생은 액와부 소절개 환자 50명중에서 총 8명이 발생하였으며, 계속되는 공기누출로 인한 늑막유착술이 필요하였던 6명, 흉관제거후 생긴 기흉이 2명이었으며 비디오 흉강경술 환자 52명중에서 총 4명으로 계속되는 공기누출로 인한 늑막유착술이 필요하였던 1명, 흉관제거후 생긴 기흉이 3명이 있었다.

6. 추적조사기간(평균 825.96±256.1일)중 재발률은 액와부 소절개 환자 50명중 2명이 발생하여 4%의 재발률을 보였으며, 비디오 흉강경 수술환자 52명중 3명이 발생하여 5.8%의 재발률을 보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수술적응증이 되는 자연기흉환자에서는 비디오 흉강경술이 수술후입원기간, 수술시간, 흉관삽관기간 및 합병증 발생률에 있어서 액와부 소절개 개흥술에 비하여 유리하다고 생각되었으나 비디오흉강경술에서 재발률이 보다 높았던 것은 시야가 불량하고 폐의 내측에 병변이 있는 경우는 접근하기가 어렵고 유착이 있으면 수술이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흉강경장비의 계속적인 개발로 연성 흉강경, 3D 흉강경등과 수술기구의 개발은 이들 어려운점을 보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영문]

Spontaneous pneumothorax is a common disease in the thoracic surgical diseases and when it is surgical indication, open thoracotomy must be performed. The merits of video assisted thoracoscopy are that the chest pain and comptications and

decrements of pulmonary functions after operations are minimal and that its recovery time is short. The bullectomy through either minithoracotomy or video assisted thoracoscopy was performed at the Department of Thoracic Surgery, Yong Dong Severance Hospital Yonsei University from March 1990 to February 1994 under the diagnosis of spontaneous pneumothorax

1. The age of 50 patient taken transaxillarry minithoracotomy were ranged from15 to 63 years old with mean age 27.48±13.2 years old with 45 males and 5 females.

The age of 52 patient taken video assisted thoracoscopy were ranged from 15 to 66 years old with mean age 25.62±10.6 years old with 43 males and9 females

2. The average postoperative administrative duration for transaxillarry minithoracotomy was 7 42±5.2 days, and for video assisted thoracoscopy was 6.70±9.6 days. And there was remarkably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above 2 groups ( p<0.05).

3. The operation time required transaxillarry minithoracotomy was 80.98±39.3minutes and the duration of closed drainage after opertaion was 5.92±5.2days, where as the time required video assisted thoracoscopy was 68.17±24.2 minutes and the duration of closed drainage after operation was 3.23±1.9days. And there was remarkably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above 2 groups(p<0.05).

4. The complications after transaxillarry minithoracotomy were continuous air-leakage in'6 cases who were required chemical pleurodesis, and the recurrent pneumothorax just after the removal of closed drainage tube in 2 cases required reclosed drainage, and the complication after video assisted thoracoscopy were continuous airleakage in one case who was required chemical pleurodesis and the recurrent pneumothorax just after the removal of closed drainage tube in 3 cases required reclosed drainage,

5. On long term follow up more than 823.96±256.1 days after operations, the recurrent spontaneous pneumothorax after transaxi1larry minithoracotomy occurred in 2 cases were treated with closed thoracostomy with pleurodesis, and the recurrent

of no evidence of any but bullae.

In cases where surgery is indicated in spontaneous pneumothorax, video assisted thoracoscopy was preferable to minithoracotomy on the aspect of the operative times, postoperative duration, and duration of closed thoracosto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