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관치료항목별 진료행위의 소요시간 및 난이도에 관한 연구

[한글]

현행 의료보험수가채제는 의료보험제도 도입 이후 계속적인 저수가 정책과 수가산정의 비합리성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치아의 궁극적 보존을 목표로 하고있는 근관치료는 저수가산정으로 인해 치료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치과의사들의 진료의욕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더우기 근관치료수가 현실화를 위하여 이의 원가산정에 근간이 될 만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근관치료항목별 진료행위의 소요시간 및 난이도에 관한 조사,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1992년 11월부터 1993년 6월까지 연

세대학교 치과병뭔 보존과에 내원하여 근관치료를 받은 10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하여 현재 근관치료를 전공하고 있는 본원 보존과 수련의 9명이 근간치료 진료 수가항목별 소요시간을 초시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또한 본원 보존과에서 근관치료를 전공하였거나 하고있는 치과의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근관치료의 진료항목별, 근관수 및 치아부위에 따른 난이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공분산분석 결과 치수강 개방에서는 보철물 유무가 소요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평가되었으며, 근관장 측정 항목에서는 근관수와 근관상태가 영향을 주는 요소로 나타났고, 근관 확대 및 형성 항목과 근관 충전 항목에서는 근관수가 각각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분석되었다. (P<0.05) 즉, 보철물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치수강 개방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길었고, 근관장 측정, 근관 화대 및 형성, 근관충전시에는 근관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시간을 소요했으며, 근잔장 측정시에는 old-filling canal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였고 다음으로 실활치수, 생활치수 순으로 나타났다. (P<0.05)

2. 난이도는 전치부에서 구치부로 갈수록, 또한 근관수가 많아질수록 높게 평가되었다. (P<0.0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ayze and evaluate the propriety of the fee schrdules of each step in endodontic treatment.

The author measured the required time and complexity of endodontic treatment. The time study was based on the treatment of 106 patients who were treated at the dental college of Yonsei University from November, 1992 to June, 1993 by 9 residents majoring in Operative Dentistry.

The required time for each step in root canal treatment was measured with a stop watch according to the number of root canals, canal status, presence of prosthesis and tooth location.

A questionnaire about the complexity of each of endodontic treatment was surveyed by 30 dentists who were specialized in Operative Dentistry of Yonsei University, Dental College, according to the number of root canals tooth lo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