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질환 환자에서 혈청 neopterin의 임상적 의의

[한글]

최근 혈청과 소변에서의 neopterin을 측정하여 면역학적인 손상을 받은 신장질환의 활성도나 예후를 알아 보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신장이식 후 발생하는 거부반응이나 거대세포 바이러스의 감면이 있는 환자, 혈액투석증인 말기신부전 환자, B형 간염으

로 인한 막성신증 환자 등에서 혈청과 소변의 neopterin을 측정함으로써 신장질환의 진단과 활성도 및 예후 등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Neopterin치와 각종 사구체신염과 같은 만성 신질환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하여는 아직 연구가 적고 조직하적인 진헹정도와의 관계에 대해 찾아 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신기능이 절상인 만성사구체신염 환자, 투석 전 만성신부전 환자 및 혈액투석중인 말기신부전 환자 등과 같이 신기능의 정도가 다양한 만성신질환 환자에서 방사면역방법을 이용하여 혈청과 소변내 neopterin을 측정하여 신질환의 진행도와 어떤 환계가 있는지 알아 보고자 하였으며 대조군은 최근 2개월동안 어떤 질환도 앓았던 병력이 있는 건강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혈청 neopterin은 사구체신염 환자군이 5.3±3.Onmol/L, 만성신부전 환자군이40.0±38.2r7m71/L, 투석 환자군이 189.0±81.8nmo1/L로 대조군의 3.6±0.6nmol/L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5). 혈청 neopterin치와 혈청 크레아티닌과의 상관계수는 0.71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p<0.0001) 혈중요소질소와도 상관계수가 0.92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001). 사구체신염 환자 35명을 미소병변신증, 막성신증, 타성증식성신증, 면역글로부린 A신증 등으로 분류한 후 이들 사이의 혈청 neopterin치를 비교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면역글로부린 A신증 환자 16예애서 조직하적인 병변의 진행정도(grade)와 혈청 neopterin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얼었다.

소변의 neopterin/creatininB 비는 정상 대조군이 51.2±31.8, 사구체신염 환자군이 73.0±49.3, 만성신부전 환자군이 99.0±81.5, 투석 환자군이 112.0±77.3으로 대조군과 만성신부전 환자군, 대조군과 투석 환자군 사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그러나 대조군과 사구체신염 환자와의 관계에서는 사구채신염 환자가 대조군 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성은 없었다(p=0.08).

신장질환이 있었던 55명의 소변 neopterin/creatinine 비와 크레아티닌 청소율사이에는 상관계수가 -0.25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상관관계을 보였다(P<0.05).

이상의 결과로 혈청 neopterin은 사구체 여과율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보여지지만 대조군과 사구체신염 환자군 사이에서는 사구개 여과율의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구체신염 환자군에서 혈청 neopterin이 유의하게 높은 것은 대조군보다 사구채신염 환자에서 세

포매개면역 활성도가 증가되어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였고, 사구체신염 환자의 세포면역 활성도는 조직하적인 특성이나 변화도에 따른 차이는 보이지 않았지만 연구 대상 환자가 적어 이얘 대한 보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neopterin의 배설은 크래아티닌과 같이 대부분이 사구체 여과율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신질환이 진행되어 사구체 여과율이 감소할수록 neopterin의 요즘 배설이 크레아티닌 보다 새뇨관 분비 비중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문]

The efficacy of determination of the neopterin levees in the blood and urine has been proven for the evaluation of renal disease activity and prognosis. A number of studies have been performed to clarify the relation between neopterin and various

diseases, including malignant tumors, autoimmune diseases, viral infection and ac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e.

In the field of nephrology, neopterin huts been useful marker in detecting graft rejection and cytomegalovirus Inflection in kidney transplant recipient and for the differential diagnosis of membranous nephropathy associated with hepati tis B surface antigenemia. But correlation among the neopterin levels, renal function and renal pathology needs to be elucidated. This study was desired to assess the c1inical significance of serum and urine neopterins by radioimmunoassay in 56 patients with various renal pathology and renal function.

Serum neopterin levels In patients of glomerulonephritis with normal glomerular filtration rate (5.37±3.Onmo1/1), in those of chronic renal failure before dialysis(40.0±36.2nmo1/1), in end-stage renal disease patients on dialysis(106.0±81.8nmo1/1)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compaired with the control group(3.6±0.6nmo1/1) (p<0.05), In 56 cases with renal disease. a Strong positive correlation was demonstrated among the serum neopterin levels. serum BUN and creatinine concentration(P<.0001). The urinary excretion ratios of

neopterin(urinary neopterin/urinary creatinine level ) in patients with renal disease were increased compaired to controls and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ed with creatinine clearance(p<0.05). But this study could not find significant

difference in serm neopterins and urinary neopterin/creatinine ratios among the histologicalIy different four groups, those are minimal chance glomerulopathy, membranous glomerulonephritis, membranoproliferative glomerulonephritis and IgA nephropathy.

These data suggest that, in patients with renal disease, the neopterin levels in serum are closely negative correlated with glomerular filtration rate rather than renal pathologic changes and the urinary excretion of neopterin may reflect the predominance of increased tubular secretion of neopterin over the increased glomerular capillary permeability by glomerular injury. However, There is a possibility that significantly higher level of serum neopterin in patients with glomerulonephritis than in controIs In spite of no difference in glomerular filtration rate may be due to the increased activity of cellular immu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