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텐스환자에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시청각자극검사 3000례의 분석

[한글]

음경발기부전의 원인은 크게 심인성과 기질성으로 대별 될 수 있고, 진단방법으로는 혈관계, 신경계, 내분비계 및 정신계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1970년 처음으로 방사성등위원소를 이용하여 시청각자극시의 발기상태를 보고한 이후 1958년 시청각자극 음경발기조영술에 나타나는 여러유형의 곡선을 분석하였다. 이 검사방법은 비디오테입을 통한 자극에 의해 음경발기가 유발되고 이때 음경에서 방출되는 방사

선 동위원소의 활성도를 컴퓨터에 의해 계산하여 음경의 혈류역동을 측정 할 수 있어 비교적 비침습적이고 자연생리적인 성적발기검사로서 현재까지 발기부전의 일차적 검사법으로 널리 사용중이다. 한편 야간음경팽창검사를 처음으로 기질성과 심인성 발기부전의 감별진단에 쓰일 수 있다고 주장한 이래 많이 사용되어 왔고 두 검사외에도 기질성 발기부전이 강력히 의심되는 경우 여러가지검사방법이 시행되고 있다. 이런 여러검사를 통하여 최종진단을 받은 환자를 시청각자극 음경발기조영술의 여러유형별로 구분하여 그 유효성

을 분석하고 이 검사와 야간음경팽창검사와의 상호관계를 알아봄으로서 그 진단적 가치를 평가하여 발기부전의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이에 저자는 3000명의 발기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기질성과 심인성 발기부전을 감별진단하기 위하여 비교적 외

래에서 간편히 사용 할 수 있고 생리적인 발기유발과 역동학적 혈류동태를 측정할수 있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시청각자극에 의한 음경발기조영술을 screening test로 시행하여 발기부전의 원인분석을 시도하였고 기질성 발기부전이 의심되는 경우 혈관계, 신경계, 내분비계, 정신계에 대하여 종합적인 검사를 시행하여 최종진단을 내린 후 시청각자극 음경발기검사와 비교분석 하였고 음경발기조영술과 야간음경발기검사를 동시에 시행한 800명을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발기부전환자의 평균연령은 41.25세로 외국에 비해 비교적 젊은 나이에 발기부전이 오는데 여러 가지 사고 및 심인성 발기부전이 청년층의 환자에서 많은 이유라 생각된다.

2. 전체환자중 심인성이 1725(57.5%)례로 가장 많았고 동맥성이 431(14.3%), 신경인성 314(10.4%), 정맥성 267(8.9%)례의 순이었다.

3. 1군은 87%의 환자가 심인성발기부전으로 판명되었으며 대부분 안정된 음경혈류상태를 보였다.

4. 불능형인 IIA군은 79%의 환자가 기질성으로 판명되었고 신경인성과 동맥성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5. 불완전형인 IIB군은 심인성 51%, 기질성 49%(동맥성, 정맥성 각각13%, 신경인성 11%)로 통계학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지연형인 IIC군의 경우 심인성 39%, 기질성 617로 기질성인 경우가 많으나 더욱 많은 환자에서 검사가 시행되어야 객관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것이며 감별진단율 위해서는 lIB군과 함께 곡선을 더 세분화하여 검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7. 시청각자극에 의한 음경발기조영술과 야간음경발기 검사를 비교한 결과 두 검사 모두 정상인 경우, 기질성에 비해 심인성 발기부전과의 일치도가 매우 높았고 두 검사 모두 비정상인 경우, 기질성 발기부전환자에서 낮은 일치율을 보였다.

[영문]

Audio visual stimulation penogram(AVS-penogram) is used as screening method for evaluation of erectile dysfunction. In this study, 3000 patients were evaluated from Dec. 1986 to Dec. 1992 and finally diagnosed by comprehensive diagnostic methods.

The patients were classified according to AVS-penogram curves into 4 types and correlated with the patient's final diagnosis. For 800 patients who were evaluated with combined AVS-penogram and NPT monitoring, compatibility ratios between psychogenic and organic group were compared. After correlating each of the curve

4. Type IIA group was proved as organic impotence in 79% of the patients and most of them had neurogenic and arteriogenic impotence

5. Type lIB group was proved as psychogenic impotence in 51%, organic impotence in 49% of the patients. Among the organic impotence group, most of them had arteriogenic, venogenic and neurogenic impotence. The difference of both group were

statistically insignificant.

6. Type IIC group was proved as psychogenic impotence in 39%, organic impotence in 61% of the patients. Further studies are needed for subclassification of both groups.

7. The compatibilits ratio of the AVS-penogram and NPTM were 85.9% in psychogenic group with normal finding in both tests and 44.7% in organic group with abnormal finding in both tests.

In conclusion, AVS-penogram is a primary diagnostic method in screening impotent patients and which type I is regarded as psychogenic impotence. In Type lIB and IIC, subclassification of curve type are needed for differential diagnosis between

psychogenic and organic impotence. Further studies are needed in more cases to obtain the objective analysis with compatibility ratio in combined AVS-penogram and nocturnal penile tumescence monito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