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수정시 채취한 성숙 난포액의 표피성장인자 (epidermal growth factor)농도와 estradiol 농도와의 상관관계

[한글]

여러 성장 인자들이 난소의 초기 난포 형성에 관여한다는 보고들이 있어왔는데, 인위적 과배란유도로 성숙된 난포에서 채취한 난포액에서의 표피성장인자 (epidermal growth factor, 이하 EGF로함)와 estradiol (이하 E^^2 로함)의 농도를 정량 측정하여 성숙한 난포의 과립막세포의 기능과의 연관성을 살펴 난포의 성숙도를 예측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1993년 1월 1일부터 1993년 4월 31일까지 세브란스 병원 불임 클리닉에 불임을 주소로 내원하여 성선자극호르몬 등을 이용한 단기 투여법과 gonadotropin releasing hormone agonist을 사용하여 과배란유도를 시행하여 체외수정을 시행하였던 33명 (38주기)의 불임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불임의 원인 중 난소요인에 의한 것은 제외하였다. 난포액의 채취는 과배란 유도 후에 hCG 투여 24-36 시간 이후 질식 초음파 유도하에 시행하

였으며, 이중에서 난포 크기가 16 mm 이상되는 한개의 성숙된 난포에서 혈액이 혼합되지 않게 주사 흡입하였다. 채취된 난포액은 즉시 현미경하에서 난자를 분리하여 난자의 수와 난자 성숙도를 관찰하였으며, 각 난포에서 채취한 난포액은 각기 다른 시험관에 분리 냉동 보관하였다. 혈청 E^^2 측정을 위해 난자 채취 당일 난자 채취 직전에 채혈하여 냉동 보관하였다. 검사물들은 동시에 해빙하여 방사선면역측정법으로 EGF와 E^^2를 정량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난포액 EGF와 난포액 E^^2 농도 사이에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상관관

계가 없었다 (R=-0.1751, p >0.05). 난자의 성숙도에 따라 난포액 EGF 농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 의의는 없었으며 (R=0.3282, p >0.05), 난포액 E^^2 농도도 성숙한 난자일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적 의의는 없었다 (R=0.2911, p >0.05). 난포액 EGF와 혈청 E^^2 농도 사이에도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R=0.2075, p >0.05). 반면에 총 38주기에서 채취한 전체 난자수와 혈청 E^^a 농도 사이얘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R=0.55, p <0.05). 성숙한 난포액 EGF의 평균 농도는 0.78 ± 0.14 ng/ml이었고, 난포액 E^^a의 평균 농도는 672.09 ± 51.44 ng/ml이었다.

결론적으로 난포액 EGF는 난포 형성 초기에는 증가되어 있어 난포 형성과 난자 성숙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초음파에 의해서 성숙한 난포로 판정되는 난포 성숙도 범위 내에서의 난포액 EGF와 E2 농도의 의미있는 변화가 없었으며, 또한 난자 성숙도에 따른 난포액 EGF와 E^^2 농도의 변화도 찾아 볼 수 없었다.

[영문]

Thirty-three infertility patients who underwent ovulation induction and in vitro fertilization (IVF) by short protocol employing GnRHa, hMG and hCG were studi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centrations of epidermal growth factor (EGF) in follicular fluid(FF) and serum estradiol (E^^2) which were quantitatively analyzed by radioimmunoassay. Subsequently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s of FF EGF and FF E^^2 (R=-0.1751. p >0.05).

2.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FF EGF and the maturity of oocytes (R=0.3282,p >0.05).

3.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FF Ea and the maturity of oocytes (R=0.2911,p >0.05).

4.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s of FF EGF and serum E^^2 (R=0,2075, p >0.05).

5.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FF E2 and the total number of mature oocytesin 38 ovulation cycles (R=0.55, p <0.05).

In conclusion, there was no correlations between the concentrations of EGF and E^^2 in FF obtained by artificial ovulation, and there was no correlation between the for follicular EGF and oocyte matu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