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연령에서의 간생검조직에 대한 고찰

[한글]

Silvermann침이 간생검에 이용된 후부터 최근의 복강경 개발에 이르는 동안 간침생검에 따른 위험률이 점차 감소하고, 미만성질환은 물론 국소적인 질환의 진단까지도 크게 진전되고 있다. 이러한 생검술의 발달과 진단률의 향상으로 말미암아 소아의 간질환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침생검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소아의 간생검조직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극히 미흡한 상태이다. 이에 저자는 1976년부터 1980년까지 5년간 연세의료원에 입원한 환아에서 진단목적으로 시행한 간생검조직을 병리조직학적으로 분류하고 임상 및 검사소견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검색한 간조직 총 105례 중 연구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재료가 불충분하였던 것을 제외한 94례였으며, 생검상으로 본 질환의 남녀 발생빈도의 비는 1.8:1 이었다.

2. 병리조직학적진단은 미만성간염이 38.3%, 선천성 담도폐색증이 15.9%로서 전체의 반이상을 차지했고, 간경변증 4.3 %, 전이암 3.2%, 지방변성 12.8%, 기타 간장질환 19.1% 및 정상 간조직이 6.4%이었다.

3. 미만성간염은 36례로 만성 남녀비는 2.3:1이었고 급성간염 3례, 만성활동간염 3례, 만성비활동성간염 7예. 담도폐쇄성간염 1례, neonatal hepatitis 8례 및 특이성 반응성간염 (nonspecific reactive hepatitis) 14례가 포함되었다.

4. 선천성 담도폐색증은 15례로서 남아에 7례, 여아에 8례였고 간내담도폐색이 2례, 간외담도폐색이 13례였다.

5. 간경변증 4례는 macronodular cirrhosis 2례와 bilary cirrhosis 2례였고, 악성종양 3례는 모두 metastatic neuroblastoma였다.

6. 지방변성소견을 보인 것은 12례였으며 그 중 8례는 임상적으로 Reye증후군이었다.

기타 간장질환 18례에는 6례의 간괴사와 그외에 간울혈, 간농양등 희귀한 질환들이 포함되었다.

7. HBsAg 검사를 시행한 34례중 양성이었던 것은 11례로서 급성간염 3례, 만성활동성간염 2례, 만성비활동성간염 4례 및 간변경증 2례였으며, neonatal hepatitis와 선천성 담도폐색증은 전예에서 음성이었다.

5. 생검조직이 판독에 충분하였던 94례에 있어서 임상진단과 병리조직학적진단이 일치하였던 것은 57례로 60.6%였다.

[영문]

To investigate the liver diseases affecting infancy and childhood and to make a clinico-pathologic correlation, a total of 105 liver biopsies were examined and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1. Of the 105 liver biopsies, 94 cases were available for the study, and the male to female ratio of liver biopsies in infancy and childhood was 1.8 : 1.

2. Of the 94 available cases, 36 were of diffuse hepatitis, 15 congenital biliary atregia, 4 liver cirrhosis and 3 were of malignant neoplasm. The liver biopsy showed only fatty metamorphosis in 12 cases (12.8%) and the remainings were of

other rare liver diseases(19.1%) 1or of normal liver tissue(6.4%).

3. Diffuse hepatitis affected male 2.3 times more commonly than female, and comprised of 3 acute viral hepatitis, 3 chronic active hepatitis, 7 chronic persistent hepatitis, 1 cholangitis, 8 neonatal hepatitis and 14 nonspecific reactive hepatitis

4. Congenital biliary atresia affected male and female in about equal frequency, and 13 of the 15 cases were extrahepatic.

5. Two of the 4 liver cirrhosis were macronodular, and primary and 2ndary biliary cirrhosis were encountered one in each.

6. Of the 12 cases of fatty metamorphosis, 8 were regarded clinically as Reye's syndrome.

7. Among 34 cases in which the serum HBsAg was teated, 11 were positive, namely all of 3 acute viral hepatitis, 2 chronic active hepatitis, 4 chronic persistent hepatitis and all of 2 macronodular cirrhosis. In neonatal hepatitis and congenital

biliary atresia it was exclusively negative.

8. The clinical diagnosis was compatible with the biopsy diagnosis in 60.6% of 94 ca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