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마비환자에 대한 등속성 운동치료의 효과

[한글]

본 저자는 1989년 3월 1일부터 1990년 7월 31일까지 두부손상이나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에 입원했던 환자 22명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재활치료만 받은 대조군과 일반적인 재활치료 외에 등속성 운동치료를 부가하여 받은 등속성 운동치료군으로 나누어 치료한 후 서로를 비교분석하여 Cybex 340을 이용한 등속성 운동치료의 효율성을 알아보아 향후 편마비환자들의 재활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1. 대상환자는 총 22명의 편마비환자로 연령분포는 18세부터 67세까지로 대조군은 46.6세, 등속성 운동치료군은 평균 38.3세이었으며, 성별분포는 대조군은 남자 6명 여자 4명 이엇고, 등속성 운동치료군이 남자 11명 여자 1명이었다.

2. 편마비의 원인으로는 대조군에서 두부손상이 3명, 뇌졸중은 7명이었으며, 이 중 우측편마비가 3명, 좌측편마비는 7명이었다. 등속성 운동치료군에서는 두부손상이 7명, 뇌졸중이 5명이엇고, 이중 우측편마비가 8명, 좌측편마비는 4명이었다. 모든 대상환자에서 감각성 실어증이나 시야 결손은 없었다.

3. 처음 평가시 두군간에 평가 각속도 60 /sec와 120 /sec에서의 슬관절 굴근과 신근의 최대우력치 및 120 /sec에서의 일의 총량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6주후 환측, 건측 모두에서 최대우력치와 일의 총량은 등속성 운동치료군에서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많이 증가되었다,

4. 10m를 걷는 보행속도, Disability Rating Scale 점수 및 Modified Barthel Index 점수 역시 처음 평가시에는 두군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6주후 보행속도 및 Modified Barthel Index 점수는 등속성 운동치료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되었으며, Disability Rating Scale 점수는 유의하게 감소되었다.

5. 대퇴부 둘레는 등속성 운동치료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많이 증가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미루어 편마비환자의 재활치료 계획에 일반적인 재활치료 외에 등속성 운동치료를 첨가하는 것이 환자의 기능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며, 등속성 운동치료시 설정되는 각속도를 처음에는 느린속도로 치료하여 동기를 유발시킨 후 회복정도에 따라 점차 각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using the Cybex 340 machine.

The subjec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with the control group receiving conventional rehabilitational treatment and the isokinetic exercise group receiving isokinetic exercise to knee flexor and extensor muscles for a 6 weeks' period using the Cybex 340 machine in addition to conventional therapy.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

1. There was no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 initial peak torque, total work at 120 /sec, gait speed, Disability Rating Scale score, or Modified Barthel Index score.

2. The peak torque and total work at 120 /sec of both the hemiplegic and sound sides of the isokinetic exercise group increased statistically much more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at the end of 6 weeks' training period.

3. The gait speed of the isokinetic exercise group increased more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following 6 weeks training.

4. The Disability Rating Scale score of the isokinetic exercise group decreased statistically much more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after 6 weeks training.

5. The Modified Barthel Index score of the isokinetic exercise group increased statistically much more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after 6 weeks training.

6. The thigh circumference of the isokinetic exercise group increased more than that of the control group.

According to the above results, the addition of an isokinetic exercise program to conventionl rehabilitational treatment for hemiplegic patients was very helpful in promoting functional recovery. Many more studies should be planned to establish the best method of carrying out an isokinetic exercise program for hemiolegic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