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 환자의 안증상에 대한 임상적 연구

[한글]

1937년 Dandy가 뇌동맥류의 수술적치료에 성공한 이후 뇌지주막하출혈의 치료 및 뇌동맥류의 수술은 현대신경외과학의 중요한 영역이 되었다. 뇌지주막하출열의 가장 중요한 증상중의 하나인 안신경학적 증상은 과거에는 진단과 감별진단에 주로 응용되었으나 근래에 도입된 고해상 전산화뇌단층활영 및 뇌관류압측정(cerebral perfusion study)등은 병경과중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결정적 도움을 주게 되었으며, 안신경학적 증사의 변화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주게 되었다. 저자는 뇌동맥류 환자에서 임상증상, 전산화뇌단층촬영 및 뇌혈관조영소견등의 도움으로 안신경학적 증상의 발생기전을 분석하고 이를 응용하여 병경과에 따른 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1986년 6월 1일부터 1986년 9월 30일까지 뇌지주막하출혈 및 파열안된 뇌동맥류로 진단되어 연세의대부속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받은 환자들의 안신경학적 증상을 전향적 연구(prospective study)한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Ocular-motor palsy 및 gaze palsy는 19예에서 발견되었으며 이중 ocular-motor palsy가 13예, gaze palsy가 6예였다. 13예의 ocular-motor palsy중 동안신경마비가 6예, 외전신경마비가 5예, 동안신경과 외전신경의 동시마비가 2예를 차지하였고, 6예의 gaze pls

y중 안구공액운동쟝애(conjugation impairment)가 3예, 안구수직운동장애가 2예, 안구공액편위(conjugated deviation)가 1예 있었다.

2) 동안신경마비는 내경후교통동맥류에 의한 직접압박과 뇌혈관연축이 원인들로 사료되었고 동안신경마비의 회복순서와 정도는 안검하수, 안구운동장애, 축동장애의 순이었다.

3) 외전신경마비는 두개강내압상승과 뇌혈관연축이 원인들로 사료되었고, 다량출혈이 있는 군에서 발생이 높았으며, 뇌혈관연축의 발생도 높았다.

4) 안구공액운동장애(conjugation impairment)는 다량출혈로 인한 직접압박에 의한 뇌간허혈과 뇌혈관연축에 의한 뇌간허혈이 원인으로 사료됐으며, upward gaze limitation은 수두증에 의하여 유발된 것으로 사료되었고, 안구공액편위(conjugated deviation)는 전두엽혈종에 의하여 유발된 것으로 사료되었다. Gaze palsy를 보인 6예중 5예가 사망하여 매우 불량한 예후를 보였다.

5) 비정상적 안저소견은 15예(37.5%)에서 발견됐으며 이중 안저출혈이 10예, 유두부종이 5예를 차지하였고, 이들은 뇌전산화촬영상의 출혈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뇌동맥류 환자에서 안증상의 면밀한 관찰이 병의 경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영문]

Author analyzed 40 patients diagnosed as and treated for aneurysmal subarachnoid hemorrhage or unruptured aneurysm at the Department of Neurosurgery in Severance Hospital from July 1 to September 30, 1986.

Result of the analysis is as follows;

1. Ocular motor palsy or gaze palsy was found in 19 patients(47.5% of the total). Thirteen patients had ocular-motor palsy; 6 oculomotor nerve palsy, 5 abducens nerve palsy, 2 oculomotor and abducens palsy. Six patients had gaze palsy; 3

impaired conjugation, 2 upward gaze limitation, and 1 conjugated deviation.

2. Most oculomotor palsies were resulted from direct pressure of IC-Pcom aneurysm on the oculomotor nerve. One incomplete oculomotor palsy might be caused by cerebral vasospasm. Oculomotor nerve palsy recovered in following order; ptosis,

limitation of ocular movements, impairment of pupillary constriction.

3. Abducens nerve palsy could be explained by raised intracranial pressure. Vasospasm was also speculated as a possible cause of abducens palsy when other causes were excluded.

4. Incidence of clinical vasospasm increased in proportion to increasing amount of subarachnoid hemorrhage in the basal cisterns detected on CT scans.

5. Gaze palsy may indicate a grave prognosis, because five out of six patients with gaze palsy eventually died. Impaired conjugation was thought to be resulted from brain stem ischemia, secondary to raised pressure or vasospasm. Hydrocephalus caused upward gaze limitation, while frontal lobe hematoma produced conjugated deviation.

6. Abnormal opthalmoscopic findings were found in 15 patients(37.5% of the total). Ten had fundal hemorrhage and five had papilled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