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태성 고혈압 환자에서 저염식 및 교감신경차단제 사용시 요중 catecholamines함량 변동

[한글]

교감신경계는 체내의 혈류조절 및 반사적인 체내 평형을 담당하며, 교감신경 활성도는 심혈관계 위험인자 및 여러 정신인자들의 심혈관계에 대한 작용과 비특이적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을 반영해 준다.

본태성고혈압 환자에서 혈장 catecholamines을 측정하여 고혈압 병인론에 교감신경 활성도가 관여됨이 알려져 왔다. 고혈압 환자에서 말초 교감신경 전달물질인 nerepinephrine이 증가되어 있고, 이 때 교감신경 차단제를 투여하면 혈압하강과 아울러 혈중 norepinephrine치도 감소된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고혈압 환자에서 norepinephrine의 생합성에 관계하는 효소 활성치가 상승되어 있으며, 경계성 고혈압의 경우 norepinephrine에 대한 심혈관계 반응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되어 있는 등 본태성고혈압에 교감신경계 활성도가 관여되고 있음이 주장되어 왔다. 한편 본태성고혈압 환자에서 교감신경계 활성도의 지표로서 혈장 및 요의 norepinephrine 농도가 이용되고 있다.

Dopamine은 중추신경에서 중요한 신경전달체이며, 한편으로 본태성고혈압에서는 dopamine의 혈중치 및 요중 배설이 정상 혈압군보다 감소되어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반면에 교감신경성으로 과도 항진된 고혈압 환자에서 dopamine이 과유리된다는 보고된 있다.

또한 염증섭취는 본태성고혈압의 병인론에 관련되어 있어, 염분제한은 혈압조절에 있어서 항고혈압제의 투여와 함께 매우 중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본태성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혈압 및 심박동수 변동 외에 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 with electro-chemical detector(LCEC) system을 이용하여 24시간 요중 norepinephrine과 dopamine을 측정 비교하고, 저염식 및 β-수용체 차단제인 atenolol(Tenormin**(R))로 치료하여 치료전후의 교감신경활성도 변동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본태성고혈압 환자 13명을 선택하여 저염식(소금 8.0g(137mEql/day) 및 atenolol 치료전후 24시간 요중 norepinephrine과 dopamine을 측정하였다.

1. 정상 혈압군과 본태성고혈압군의 체표면적, 사구체 여과율, 24시간 요 sodium배설치 및 혈중 renin 활성도는 양군에서 차이가 없었다.

2. 본태성고혈압 환자는 저염식 및 atenolol 투여로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심박동수 본태성고혈압군과 정상 혈압군이 서로 비슷하였고, 치료후 감소경향을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3. 본태성고혈압군의 24시간 요중 norepinephrine 및 dopamine은 정상 혈압군에 비해 상승되어 있었고, 저염식 및 atenolol 치료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4. 본태성고혈압군의 치료전 요중 noreinephrine치와 dopamine치 사이에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고, 치료후에는 양자간의 상관성이 유지되었다. 또한 치료후 수축기 혈압의 감소와 norepinephrine치 변동 사이에 유의한 상관성이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본태성고혈압에서 요중 norepinephrine과 dopamine이 상승되어 있었고 이는 저염식 및 atenolol치료로 저하됨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요중 catecholamines의 측정은 본태성고혈압에서의 교감신경계 활성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유용한 지표로 이용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영문]

Sympathetic activity is related to the pathogenetic mechanism is essential hypertension. It is now evident that plasma norepinephrine reflects sympathetic activity. However, there are some conflicting results concerning the levels of urine catecholamines and their significance.

This study was preformed to evaluate the significance of urine catecholamines as an index of sympathetic activity in essential hypertension. The study was done on thirteen patients of established hypertension. Normotensive controls were fourteen

healthy individuals. The concentrations of urine norepinephrine and dopamine were detected by employing liquid chromatography-electrochemical detector.

2. There was a significant decrease in systolic and diastolic blood pressure after treatment with low salt diet and atenolol.

3. In hypertensive group, the values of urine norepinephrine and dopamine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normotensive group and both were significantly reduced after treatment with low salt diet and atenolol.

4. In hypertensive group, significant correlation was observed between urine norepinephrine and dopamine levels. Also, significant correlation was observed between the decrements in systolic blood pressure and the changes in urine norepinephrine by the treatment.

In conclusion, urine catecholamines, norepinephrine and dopamine, were elevated in essential hypertension, and were significantly reduced after low salt diet and atenolol therapy, and it is suggested that urine catecholamines can be useful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