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증에서 dipyridamole과 dobutamine부하 심초음파의 유용성

[한글]

관동맥 질환의 진단에 있어 비관혈적인 검사인 dipyridamole 과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의 유용성이 많은 연구에 의해 보고되고, 심근 경색증 환자에서 이러한 약물 부하 심초음파 검사가 심근경색 부위이외의 허혈성 변화와 stunning myocardium의 진단에 이용될 수 있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까지 dipyridamole 과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이 각각의 검사를 다른 환자군을 대상으로 예민도와 특이도를 보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환자군에게 각각의 검사를 모두 시행함으로써 두 약물 부하검사의 예민도와 특이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약물 부하검사애 사용되는 용량은 보고마다 다르나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표준 용량이라고 알려진 dipyridamole 0.56mg/kg, dobutamine 20㎍/kg/min을 사용하였다. 두 약물 투여전 후의 혈역동학적 변화는 맥박수와 수축기 혈압 그리고 두 값의 곱인 double product를 비교하였다. Dipyridamole 부하 심초음파에서는 최고 수축기 혈압에서는 의의있는 변화가 없었으나, 맥박수와 double pr

oduct에는 의의있는 차이가 있었다.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는 맥박수, 최고 수축기 혈압, double product모두에서 의의있는 변화가 있었다. 심근의 산소소모량을 반영하는 double product에 있어 두 검사 모두 의의있는 변화를 보였으나 dipyridamole 부하 심초음파 검사에서는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 검사에 비해 적은 변화를 보여 심근의 허혈성 변화가 적게 유발됨을 알 수 있었다. 유용성애 대한 비교에 있어서 dipyridamole 부하 심초음파의 예민도와 특이도는 각각 53.8%, 88.8%였고,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는 각각 83.3%, 88.8%로 관찰되었고, 예민도와 특이도를 이용한 두 검사의 유용성은 의의있는 차이가 있었다(P=0.035).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 검사상 부하 전의 운동부전증(hypokinesis)이던 심근이 dobutamine부하후 정상화되는 변화(stunning myocardium)가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 3예에서 관찰되었다. 23예의 환자중 검사를 중단 할 정도의 심한 부작용이 일어난 예는 없었다. 이상의 결과로 dipyridamole 부하 심초음파와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는 심근경색후 환자의 예후를 판정하기 위한 비관혈적인 검사로써 충분한 유용성이 있는 안전한 검사로 사료되며, dobutamine 부하 심초음파가 보다 높은 예민도를 갖는다고 평가된다.

[영문]

The usefulness of dipyridamole and dobutamine stress echocardiography in coronary artery disease as a non-invasive diagnostic test has been proven in many literatures. Recently, many literatures have revealed that these non-invasive diagnostic tests are useful in the predicting the prognosis of myocardial infarction. The use of these techniques is more advisable than exercise stress echecardiography, because these drug stress echocardiographic tests are superior to exercise stress echocardiography in image quality and easy feasabi1ity. We used the standard dosage(dipyridamole 0.56mg/kg and dobutamine 20㎍/kg/min). The hemodynamic changes were significant in both tests compared with resting state. The sensitivity and the specificity in dipyridamole echocardiography were 53.8%, 88.8%

respectively, and in dobutamine stress echocardiography, 83.3%, 88.8%,respectively. There were 3 cases of stunning myocardiumine dobutamine stress echocardiography. So, we concluded that the dobutamine stress echocardiography had higher sensitivity than dipyridamole stress echocardiography for identifying multivessel coronary disease in patients with myocardial infar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