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치료를 실시하는 3개 정신과 병동의 환자군과 치료진이 지각하는 병동분위기 비교연구

[한글]

1950년대, 정신과 병원의 환경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인위적으로 재구성하여 정신질환자의 치료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환경치료 이론이 소개된 이후 대다수 국가에서는 환경치료에 입각한 정신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극소수이긴 하나 환경치료 이론에 근거한 정신과 병원이 있으며 이들이 보고하는 경험의 결과는 긍정적이며 고무적이다. 환경치료 병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변인이 어떻게 치료효과를 나타내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병동의 침상수, 치료진/환자비, 치료

진-환자 접촉시간이 정신병동의 분위기와 치료효과를 좌우한다고 한다. 병동환경의 특성인 침상수, 치료진/환자비 및 치료진-환자 접촉시간은 고정적이며 조작이 용이하다.

치료환경의 평가는 병동에 소속된 구성원의 지각으로 분별할 수 있으며, 치료진과 환자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환경치료를 실시하는 정신과 병동의 분위기를 환자군과 치료진에 따라 지각의 차이를 파악하고, 병원의 환경특성인 침상수, 치료진/환자비, 치료진-환자 접촉시간으로 비교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1988년 2월 25일부터 3월 8일까지 3개 환경치료를 실시하는 정신과 병동에 소속된 환자 57명과 치료진 43명이었다.

연구도구는 Moos등이 개발하고 국내에 적용한 결과 신뢰도의 안정성이 입증된 WAS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에서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구하고 환자군과 치료진이 지각하는 병동분위기의 차이는 t-test를 적용하여 분석하고 병원별 병동분위기의 차이는 ANOVA를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A'병원의 환자군과 치료진은 병동분위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환자군과 치료진에 따라 지각하는 병동분위기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B'병원에서 환자군은 긍정적인 반면 치료진은 병동분위기를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환자군과 치료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병동분위기에 관한 항목은 지지 ( t=2.30, p < .05 ), 자발 (t=2.70 P< .05 ), 자율 ( t=3.85, P< .05 ), 실제지향 ( t = -2.65, P< .05 )이다.

3) 'c'병원의 환자군과 치료진은 병동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지각하였으며 치료진이 더 긍정적이었다. 환자군과 치료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항목은 분노와 적개심 ( t=-2.16, P< .05 ), 질서와 조직 ( t = 2.09, P< .05 ), 직원통제 ( t=-3.14, P< .05 ) 이다.

4) 병원별로 본 병동분위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항목은 참여( F= 4.804, P< .05 ), 분노와 적개심 ( F = 3.451 , P< .05 ), 질서와 조직 ( F= 6.047, P< .05 ), 프로그램 명확성 ( F= 4.006, P< .05 )이다. 병동체제 유지차원인 질서와 조직, 프로그램 명확

성이 가장 강조되는 병원은, 침상수가 많고 치료진의 비율이 낮고, 치료진-환자 접촉시간이 적은 ' A '병원이었다.

5) 환경치료를 실시하는 3개 병동의 환자군과 치료진이 지각하는 병동분위기에 관한 항목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것은 분노와 적개심 ( t = -2.04, P<.05 ), 직원통제 ( t = -2.79, P<.05 ) 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환경치료 병동에 관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침상수가 적은 병동에 치료진과 환자가 접촉하는 시간이 많고, 병동 프로그램에 많은 수의 치료진이 참석하며 분노와 적개심의 표현을 말로서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간관계 차원에 대한 프로그램은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영문]

This study is initiated to acknowlege and compare the perception level about ward atmosphere of the members in milieu psychiatric ward whether they belong staffs or pati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volves patients who were in three hospitals from Feb. 25, 1988 to March 8, 1988 and their staffs, and the total of the patients is 57, the staffs is 43.

Data was collected from Feb. 25 to March 8, 1988.

WAS instrument developed by R.H. Moos was applied to this study. WAS was certified to have reliability by Lee through the evaluation in Korean Psychiatric wards.

Data were analyzed by computor using the SPSS program. Frequency and percentages were used to examin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T-test was used to identify the difference about ward atmosphere between patients and staffs.

Analysis of variance was used to test the difference about ward atmosphere among the hospital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In 'A' hospital patients and staffs evaluate ward atmosphere positively. Perception level of patient about ward atmosphere is more positive than staffs. The perception level of ward atmosphere has not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patients and staffs.

2. In 'B' hospital patients perceived ward atmosphere positively while staffs did negatively.

T-test indicated significant differences of perception level about ward atmosphere between patients and staffs in support (t=2.30, p < .05), spontaneity (t=2.70, p < .05), practical orientation (t=2.65, p < .05), and staff control (t=-3.14, p < .05).

3.In 'C' hospital the perception level of patients and staffs about ward atmosphere is positive; staffs evaluate ward atmosphere more positively than patients.

The WAS subscales of perception about ward atmosphere which patinets and staffs do no agree with are anger and aggression (t=-2.16, p < .05), order and organization (t=2.09, P < .05), and staff control (t=-3.14, p < .05).

4. ANOVA indicated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hospitals about perception of ward atmosphere in involvement (F=4.804, P < .05), Order and Organization (F=6.047, p < .05), anger and aggression (F=3.451, p < .05), and program clarity (F=4.006, p < .05).

Ward maintenance dimension is emphasised in 'A' hospital which has law staff-patient ratio, more beds, low staff-patient attention ratio.

5. T-test showed that significant differences of the perception between patients and staffs in three milieu psychiatric ward about ward atmosphere ; anger and aggression (t=-2.04, p < .05), staff control (t=-2.79, p < 0.5).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 that milieu psychiatric ward with less beds, higher patient-staff attention ratio, and have program which many staffs involve is desirable.